티스토리 뷰

건강한 음식

폴리페놀의 효능 알고싶다면

루하스토리 2018. 9. 22. 09:24
반응형

폴리페놀은 대부분의 식물에 존재하고 있으며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건강에 좋은 효능이 많은데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폴리페놀의 효능 덕분에 동맥경화, 고혈압 같은 생활습관병을 예방할 수 있으며 피부 노화와 치매를 방지하고 질병과 암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을 적극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 채소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은 종류가 다양하며 특히 색이 진한 식물과 껍질 부분에 많이 들어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안토시아닌도 폴리페놀의 한 종류로 블루베리, 포도, 가지 같은 보라색 식물에 안토시아닌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이라는 폴리페놀의 효능으로는 시력 저하방지와 눈피로 개선이 있는데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시력이 떨어지고 눈 질환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으로 눈이 피로하고 침침한 분들은 안토시아닌을 챙겨드세요.



자두와 체리, 커피, 우엉뿌리 등에는 클로로겐산이라는 폴리페놀이 들어 있어요. 클로로겐산은 지방의 축적을 막아주고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클로로겐산은 우울증과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주는 효과도 가지고 있어요.



녹차에는 떫은 맛을 내는 카테킨이라는 폴리페놀이 포함되어 있어요. 카테킨 폴리페놀의 효능은 많이 들어 보셨을 것 같은데요. 체지방을 연소시키고 혈당 상승을 억제해주며 각종 생활습관병 예방에 좋습니다. 평소 기름진 음식 섭취가 많은 분들은 녹차를 마시면 좋아요.



감, 홍차에는 탄닌이라는 쓴 맛을 내는 폴리페놀이 들어 있어요. 탄닌 역시 대부분의 식물에 포함되어 있으며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균 작용외에 혈중 콜레스테롤이 상승하는 것을 막아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과일은 껍질째 먹어야 제대로 폴리페놀의 효능을 챙길 수 있어요. 사과에도 다양한 폴리페놀이 포함되어 있는데 특히 껍질에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껍질째 먹었을 때 건강과 미용에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의 경우 풋사과를 껍질째 먹으면 좋은데요. 일반 사과 보다 풋사과에 폴리페놀이 약 10배 정도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중성지방을 억제하고 지방을 배출해 체중 감량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안토시아닌, 커큐민, 카테킨, 탄닌, 클로로겐산, 이소플라본, 루틴 등 다양하며, 다양한 종류 만큼 폴리페놀의 효능도 많기 때문에 평소 폴리페놀이 함유된 음식을 적극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채소와 과일에 풍부하니 제철 과일, 채소를 즐겨드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