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음식

콩국수 콩 삶는시간 중요해요

루하스토리 2021. 7. 31. 06:32
반응형

콩국수가 더 맛있는 계절입니다. 더워진 날씨에 입맛이 없어서 집에 있는 콩으로 콩국수를 만들어 먹었는데 콩국수 콩 삶는시간을 잘 지켰더니 전보다 더 맛있게 만들어졌습니다. 콩국수 콩은 삶는시간이 중요한 만큼 제대로 알아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여름에는 입맛이 없고 체력도 약해지기 쉽기 때문에 음식을 잘 먹어야하는데 콩국수가 기력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양질의 단백질이 들어 있어서 근육을 늘리고 체력을 키울 수 있으며 비타민B가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콩에는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이는 여성 호르몬을 대신하여 생리통과 갱년기 증상을 완화합니다.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내 환경을 개선하여 변비, 피부염, 면역력 저하 등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어서 콩국수나 두부 등으로 콩을 자주 섭취하면 좋습니다.

 


콩국수 콩 삶는시간의 경우 불렸는지 생콩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생콩의 경우 딱딱하기 때문에 삶는시간이 길지만 불린콩은 오래 삶지 않아도 됩니다. 더운 날씨에 생콩을 45분 이상 삶다 보면 실내온도가 높아져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불려서 삶는 것이 좋습니다.

콩국수 콩물 만들기

콩 불리는 시간

 

우선 콩부터 불려야 합니다. 깨끗하게 씻은 후에 볼에 담아 콩이 잠길 정도로 생수를 붓고 6~10시간을 불립니다. 계절에 따라 조금 차이가 있지만 이정도면 충분합니다. 수돗물을 사용해도 되지만 콩이 불면서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생수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콩국수 콩 삶는시간 

 

냄비에 불린 콩과 물을 넣고 소금도 1 티스푼 넣습니다. 그리고 강불로 삶기 시작합니다. 물이 팔팔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이고 7분을 더 끓입니다.

생콩 삶는시간보다 불린콩 삶는시간이 훨씬 짧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더운 날에 고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콩국수 콩이 아니라 그냥 콩물을 만들어 마시고 싶을 때도 같은 방법으로 삶으면 됩니다.

 

콩껍질 제거하기

 

삶은 후 찬물에 헹구면서 껍질을 제거합니다. 물을 틀어 놓고 헹구다 보면 껍질이 위에 뜨기 때문에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믹서로 갈기

 

깨끗하게 헹구고 물기를 제거한 후에는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야 합니다. 이때 비율은 종이컵으로 삶은콩 2컵, 물 3컵입니다. 이때 취향에 따라 견과류를 넣어도 좋습니다. 땅콩, 아몬드, 잣, 통깨 등의 견과류를 넣어서 함께 갈면 고소한 맛이 증가합니다.

 

콩국수 소면 삶는시간 

 

냄비에 물을 넣어 끓입니다. 물이 팔팔 끓어오르면 소면을 넣고 끓어 넘칠 것 같을 때 찬물을 1/3컵을 넣습니다. 또다시 끓어 넘칠 것 같을 때 1/3컵을 넣고 이 과정을 3번 정도 합니다. 대략 5~6분 정도면 소면이 잘 삶아집니다. 덜 익은 것 같다면 직접 먹어보고 시간을 조절하면 됩니다.

 


잘 삶은 소면과 곱게간 콩국수 콩을 예쁘게 그릇에 담고 오이채와 삶은 달걀 반개까지 올리면 여름 별비 콩국수가 완성됩니다. 덥다고 끼니 거르는 분들이 계신데 콩국수 콩 삶는시간이 짧기 때문에 전날 저녁에 물에 담가 놓았다가 다음날 삶아서 맛있게 콩국수를 만들어 드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