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생활

손가락 관절염 증상 주의해요

루하스토리 2018. 9. 17. 09:30
반응형

손가락 관절에 통증이 느껴지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있다면 손가락 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나이가 들면 나타나기 쉬운 질환이지만 손가락 관절염 증상을 방치하면 통증이 심해지고 변형이 나타날 수 있어서 초기 대처가 중요합니다. 손가락 관절염 초기증상을 미리 알아두고 의심된다면 서둘러 치료할 수 있었으면 해요.



노화로 인해 손가락 관절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관절을 지속적으로 사용하여 연골이 닳으면 뼈 끼리 부딪치면서 염증을 일으키고 이 때문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손가락 관절염은 평소 손을 자주 사용하는 50대 주부님들에게 나타나기 쉬워요. 



퇴행성 손가락 관절염일 경우 손가락의 끝마디가 아픈데요. 초기에는 붓고 끝마디에 통증이 느껴지다가 시간이 갈수록 뼈가 튀어나오게 됩니다. 무리해서 손을 사용했을 때 통증이 악화되며 진행되면 폈다 구부리는 것도 힘들어요.



통풍으로 인한 손가락 관절염 증상일 수 있어요. 통풍은 엄지발가락에 발생한다고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 발등, 무릎, 손가락, 팔꿈치 등 모든 관절에 생길 수 있습니다. 갑자기 부어오르고 심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통풍을 의심하고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손가락 류마티스관절염은 아닐까요. 류마티스관절염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지만 특히 중년 여성에게 쉽게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세균, 바이러스 감염, 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발병하기 쉽습니다.



자가면역질환인 손가락 류마티스관절염 증상은 출산 후, 폐경기 여성에게 나타나기 쉬우며 몸의 면역력이 저하되는 환절기에 발병하거나 악화될 수 있어요. 때문에 면역력 낮아지는 환절기에는 건강에 보다 주의를 해야 합니다.



초기 손가락 관절염 증상을 알아두세요. 류마티스 관절염일 경우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손가락 마디가 뻣뻣한 느낌이 심해요. 아침에 일어나면 경직된 느낌이 들며 조금씩 움직이다 보면 풀리게 됩니다. 손을 많이 사용해서 발생하는 퇴행성 관절염은 주로 밤에 통증이 심해요.



손가락 관절이 붓고 아픈 증상이 있어요. 이러한 증세는 좌우 대칭으로 발생하고 두번째 관절이 붓기 쉽습니다. 붓고 통증이 있는 곳을 만지면 열감이 느껴질 거예요. 이러한 증상을 방치하면 손가락 관절의 변형을 초래하기 때문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초기에는 몸살에 걸린 것 처럼 열이 나고 피로감이 느껴지지만 아침에 손가락 관절이 뻣뻣하고 붓고 통증이 발생한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손가락이 붓고 감각이 둔해졌을 때는 일단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아요.



퇴행성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으로는 약물과 물리치료가 있어요. 기에는 충분한 휴식, 약물, 물리치료 등으로 개선이 됩니다. 류마티스 손가락 관절염 증상 또한 초기에 발견하면 약물로 치료할 수 있으며 충분한 휴식, 균형잡힌 식사, 운동으로 면역력과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