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생활

가래 삭히는방법 알아두기

루하스토리 2018. 9. 15. 09:21
반응형

가래가 생기면 불편하고 답답한데요. 음식을 먹을 때는 물론 숨 쉴 때도 신경쓰이는 가래 삭히는방법 없을까요. 가래는 기도에 들어오는 이물질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고 기관지를 보호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지만 너무 많아지면 일상에 불편함을 줄 수 있어요. 때문에 삭히는방법으로 알려진 음식이나 차를 알아두고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객담 즉 가래는 평소에도 기관지와 폐에서 만들어지지만 감기, 독감, 알레르기성 비염, 천식 등으로 인해 많아지면 불편함을 겪을 수 있어요. 특히 환절기가 되면 감기, 비염 등으로 인해 발생하기 쉽고 끈적하게 얽힌 가래는 잘 배출되지도 않고 호흡하기도 힘들게 합니다. 



괴로운 가래 삭히는방법은 없는 걸까요. 가래를 삭히고 배출을 쉽게 하려면 충분한 물을 섭취하여 목 점막을 촉촉하게 만들어야 해요. 그래야 끈적하게 얽힌 가래가 쉽게 배출이 됩니다. 하루에 1.5리터 정도를 마시고 찬물보다는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자주 마시면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백혈구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면역력이 높아져요. 비염, 천식 등은 면역력 저하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면역력 강화가 중요합니다. 



실내 습도를 개선하여 가래 삭히는방법이 있어요. 날씨가 건조해지면 코와 목 점막이 건조해져 세균과 바이러스에 취약해지고 호흡기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가래는 호흡기 질환의 증상 중 하나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내 습도를 50~60%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습기 사용기 신경쓰인다면 잠잘 때 마스크를 착용하면 좋은데요. 호흡할 때 나오는 습기가 코와 목의 건조함을 방지해줍니다. 마스크를 착용할 때 젖은 거즈를 겹쳐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으며 입을 벌리고 잠을 자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음식으로 가래 삭히는방법도 있어요. 심하지 않은 가래라면 약보다는 음식을 섭취해 배출 시키면 좋습니다. 가래를 삭이고 호흡기기 점막을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음식으로는 배즙이 있으며 배즙에는 항염증 성분도 들어 있어서 목감기를 빨리 낫게 해줍니다.



가래는 물론 기침 삭히는방법으로 도라지차를 마시면 좋아요. 도라지에 들어 있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가래를 묽게하고 배출하기 쉽게 만들어 줍니다. 면역력을 높이고 기관지도 튼튼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환절기에 챙기면 좋은 음식이에요.



레몬차에 꿀을 넣어서 드셔보세요. 따뜻한 물에 2스푼의 레몬즙, 1큰술의 꿀을 넣어 마시면 가래를 묽게 만들고 염증을 가라앉혀 목통증도 줄어듭니다. 객담 삭히는방법으로 좋은 차로는 생강차, 진피차, 감잎차, 오미자차, 모과차 등도 있습니다.



흡연자의 경우 줄이거나 끊는 것이 좋으며 유해 가스나 화학약품의 접촉을 피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가래 삭히는방법을 실천했지만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는 데다 가래 색깔이 짙은 노랑이나 녹색 또는 피가 섞여 있고 호흡곤란 증상이 있다면 신속하게 진찰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