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음식

오이 칼로리 1개 칼로리 얼마

루하스토리 2021. 7. 20. 07:12
반응형

오이 1개 칼로리는 얼마나 되는지 궁금합니다. 다이어트할 때 입이 심심해서 간식으로 오이를 먹기 시작했는데 오이 칼로리 1개 칼로리가 궁금해졌습니다. 가끔 생각했던 것과 달리 칼로리가 높은 음식들이 있어서 혹시 오이도 높지는 않을까 걱정을 했는데 다행히 걱정 없이 먹을 수 있는 정도입니다.

 


오이는 여름 제철 음식으로 냉국으로 먹으면 갈증 해소는 물론 피부 미용과 혈압을 낮추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수분이 풍부해서 등산하거나 운동을 할 때 오이 1개를 물대신에 먹기도 하는데 특유의 아삭한 식감 덕분에 쌓인 피로와 스트레스가 한 번에 해소되는 느낌이 듭니다.

 

 

무엇보다 오이 칼로리가 낮아서 체중관리가 필요할 때 간식으로 좋습니다. 오이 칼로리 1개 칼로리는 약 14kcal로 사과 1개 칼로리인 138kcal와 비교하면 10배나 낮습니다. 오이 1개의 무게 약 100g으로 이를 계산하면 1개를 다 먹어도 14kcal 밖에 되지 않습니다.

 


90%가 수분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든든하게 오이 1개를 먹어도 살찔 걱정이 없습니다. 그래서 영양이 부족하다는 단점도 있지만 칼륨이나 비타민C가 포함되어 있어서 피부 미용과 부종 개선, 혈압을 낮추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00g 기준으로 열량 계산

오이 칼로리 1개 칼로리 약 14kcal
미역 오이 냉국 약 29kcal
오이소박이 약 32kcal
오이피클 100kcal (1회 섭취 분량 20g, 20kcal)

오이 칼로리가 낮은 것 외에도 다양한 장점이 있어서 자주 챙겨 드시면 좋습니다. 저는 간헐적 단식 후에 첫 식사로 오이를 반개 그대로 먹는데 아삭한 식감 덕분에 스트레스도 풀리고 든든해서 과식을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오이의 좋은 효능

체온을 낮춥니다

여름에는 몸에 열이나고 특히 얼굴에 열이 올라서 피부 노화를 걱정하는 분들이 많은데 오이가 체온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겨울에는 몸을 차게 하기 때문에 겨울보다는 여름에 즐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부종을 개선합니다

오이에 들어 있는 칼륨은 이뇨 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불필요한 체내 염분을 배출하여 손발이 붓는 것을 예방합니다. 평소 짜게 먹는 습관을 가지고 있어서 몸이 잘 붓고 혈압도 높은 편이라면 간식처럼 드시거나 반찬으로 드시면 좋습니다.

변비를 해소합니다

오이에는 식이섬유 중에서도 불용성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서 대변의 양을 늘리고 배출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매일 아침마다 오이를 먹어서 그런지 화장실을 전보다 편하게 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오이 칼로리 1개 칼로리가 14kcal 밖에 되지 않아서 오이를 먹는다고 해서 살이 찌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다만 몸을 차 게하는 것으로 인해 신진대사가 저하될 수 있어서 오이만 먹는 것은 삼가야 합니다.

또한 모처럼 열량이 낮은 음식을 챙겨도 마요네즈나 당분이 들어간 드레싱을 곁들이면 오히 kcal가 높아질 수 있어서 생으로 1개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먹을 때 주의점

오이는 수분이 풍부하고 체온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서 더운 여름에 챙기면 좋은 채소입니다. 다만, 오이 칼로리 1개 칼로리만 생각하고 이것만 먹으면 영양성분이 부족하고 몸을 차게 만들 수 있어서 다른 음식과 함께 드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오이를 식사 전에 1/2개 정도 섭취하여 포만감을 높이고 혈당의 급상승을 막고, 변비해소에도 도움을 받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