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음식

명태 껍질 효능 알아두세요

루하스토리 2021. 7. 7. 07:05
반응형

명태는 담백하고 지방이 적은 생선으로 조림이나 국으로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 최근에는 명태 껍질을 조림이나 튀겨서 드시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명태 껍질 효능으로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은 물론 관절 건강에도 좋은 효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월이 흐르는 것을 막을 수는 없지만 피부의 노화 속도는 늦출 수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평소 먹는 음식에 따라 남보다 빨리 노화가 찾아올 수 있으며 반대로 노화를 늦출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분, 지방, 알코올 섭취가 많은 사람은 활성산소가 증가해 피부가 빠르게 늙지만 비타민, 단백질, 콜라겐을 충분히 섭취하는 사람은 노화의 속도가 느립니다.

 

 

최근에는 콜라겐 성분이 풍부한 음식이 피부 노화방지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콜라겐 음식을 찾는 분들이 늘고 있는데 그중 명태 껍질의 인기가 높습니다. 저 또한 피부에 좋다는 명태 껍질 효능을 알고부터는 과자 대용으로 명태 껍질 튀김을 먹고 있습니다.

 


콜라겐이란? 피부 진피층의 90%를 차지하는 성분으로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콜라겐은 나이가 들수록 감소하는데 이는 피부 처짐과 주름의 원인이 됩니다. 콜라겐 감소로 인한 피부 노화를 늦추기 위해서는 자외선을 주의하고 명태 껍질 같은 콜라겐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콜라겐이 풍부한 명태 껍질 효능

피부 노화 방지

 

진피 속의 콜라겐을 채우는 것으로 피부 탄력, 주름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명태 껍질에 들어 있는 콜라겐의 경우 동물성 고분자 콜라겐이 아니라 저분자 어류 콜라겐으로 분자 크기가 작아서 흡수율이 높고 효능도 더 좋습니다. 동물성 콜라겐의 흡수율이 2%라며 어류 콜라겐의 흡수율은 84%입니다.

 

관절 건강 유지

 

콜라겐이라고 하면 피부 탄력을 유지시키는 성분으로만 아는 분들이 많은데 관절 건강에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골을 구성하는 성분이라서 명태 껍질에 든 콜라겐을 꾸준히 섭취하면 관절 연골이 재생되고 관절 통증이 완화됩니다. 요즘은 관절에서 뚜둑 소리가 자주 들려서 콜라겐, 칼슘, 비타민D 등을 고루 챙기고 있습니다.

 

명태 껍질 효능을 높이는 먹는법

콜라겐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비타민C가 풍부한 채소와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C가 콜라겐이 합성되는 것을 도와주는 것은 물론 새로 생성된 콜라겐을 보호하는 역할도 합니다.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방지에도 좋습니다.

 

명태 껍질 튀김으로 맛있게 먹기

피부나 관절에 좋은 효능이 있어도 꾸준히 챙겨 먹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콜라겐은 매일 채워야 하는 영양소인데 명태 껍질 반찬을 매일 먹기는 어렵습니다. 때문에 명태 껍질을 직접 튀기거나 제품을 장만하여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직접 만들어 먹을 경우 깨끗하게 손질하여 기름 두른 팬에 타지 않게 튀기면 됩니다. 취향에 따라 소금이나 설탕을 뿌리면 맛있게 간식 대용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바삭하고 맛이 좋은데다 명태 껍질 효능으로 피부 미용까지 챙길 수 있어서 과식하는 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명태 껍질 부각의 경우 40~60g에 200kcal 정도 하기 때문에 과식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입이 심심할 때 과자 대신에 몇 개를 드시면 스트레스 해소도 되고 콜라겐도 채울 수 있습니다.

명태 껍질을 먹는다고 해서 갑자기 젊어지거나 건강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평소 먹는 달고, 짜고 영양가 없는 간식 대신에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적당량을 꾸준히 먹었을 때 좋은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