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갈비뼈는 다양한 이유로 골절 될 수 있으며 그 정도가 심할 경우 갈비뼈 골절 치료기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때문에 평소 갈비뼈 골절이 될 수 있는 과격한 운동을 주의하고 조금이라면 불편한 증상이 있을 경우 서둘러 치료받아야 합니다. 오늘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갈비뼈 골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늑골이라고도 하는 갈비뼈는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심장과 폐를 비롯하여 간, 비장, 신장의 일부를 덮어 보호해줍니다. 하지만 가늘고 약한 골절이 되기 쉬운 뼈라서 평소 골절을 유발하는 행동을 주의해야 합니다.

 

 

갈비뼈 골절은 다양한 이유로 발생을 합니다. 교통사고를 당하거나 높은 곳에서 떨어지거나 골프 스윙을 무리하게 하거나 럭비, 유도 등 과격한 스포츠로 인해 갈비뼈에 금이가 거나 부러질 수 있습니다.

집에서 넘어지면서 욕조나 가구에 부딪친 것이 원인이 되어 골절되는 분들도 있습니다. 골다공증으로 인해 뼈가 약해진 노인의 경우 감기로 기침을 자주 한 것이 갈비뼈 골절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갈비뼈 골절이 되면 그 부위에 강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깊게 호흡을 할 때는 물론 골절 부위를 손으로 가볍게 누르거나 기침, 재채기를 할 때, 몸을 비틀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푸른 멍이 보이고 부기도 나타납니다.

이 정도면 괜찮겠지라는 생각으로 참는 분들도 있는데 증상이 심해지거나 주변 장기가 손상되어 심각한 합병증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미룰수록 갈비뼈 골절 치료기간가 늘어나므로 빨리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에 해당되는 경우 즉시 치료받으세요


갈비뼈 골절 부위가 부어있다
숨을 쉬고, 몸을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심하다
심한 통증으로 인해 움직일 수가 없다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온다

 

갈비뼈 골절 치료 방법

우선 엑스레이, 초음파 검사 등을 통해 골절을 확인합니다. 확인이 되면 가슴 밴드 늑골 보호대로 갈비뼈를 압박 고정하고 진통제를 복용하면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통증은 보통 1~2 주 가벼워지며 갈비뼈 골절 치료기간은 대략 4-6 주입니다.

휴식, 내복약 복용 외에도 찜질이나 바르는 약이 직접 늑골 근처에 작용하여 통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치료기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최대한 몸을 움직이지 않고 휴식하는 것이 좋으며 뼈 건강에 좋은 음식을 챙겨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갈비뼈 골절에 좋은 음식

홍화씨는 뼈 건강에 좋은 약재로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유기백금이라는 성분도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뼈 재생에 효과가 있습니다. 차로 끓여서 마시거나 홍화씨 가루를 음식에 뿌려서 드실 수 있습니다.

칼슘이 풍부하게 든 뼈째먹는 생선이나 우유, 치즈, 해조류 등도 갈비뼈 골절 치료기간 단축에 도움이 됩니다. 나이가 들면 뼈가 약해지기 쉽고 한번 골절되면 잘 낫지 않기 때문에 칼슘이 많은 음식을 적극 챙기는 것 외에 보충제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젊고 건강한 사람에게 발생한 1~2개의 갈비뼈 골절은 큰 문제없이 치료가 됩니다. 하지만 노인의 경우 갈비뼈 골절 치료기간이 오래 걸리며 생명에도 지장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갈비뼈 부근에서 통증이 느껴질 때는 가능한 한 빨리 진찰받고 치료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