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불면증을 해소하는 방법으로 수면제의 도움을 받는 것보다는 평소 불면증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나쁜 음식을 삼가는 등 식습관을 검토하는 것이 좋은데요.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부작용 걱정이 없는데다 스스로 불면증을 개선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고민이나 불안, 스트레스로 인해 불면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잠을 자고 싶어도 잘 수 없는 것은 생각보다 괴로운데다 방치할 경우 만성화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서둘러 불면증에 좋은 음식을 챙기고 잘못된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뜻한 우유 한 잔은 불면증에 좋은 효과가 있어요. 우유에는 칼슘과 트립토판이 들어 있으며 칼슘이 과민해진 신경을 안정시켜줍니다. 트립토판은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하여 불안감을 줄여주고 체온을 높여 수면에 도움을 주는 작용을 합니다.



바나나는 불면증에 좋은 과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우유와 마찬가지로 트립토판과 비타민B6가 많이 들어 있어서 예민해진 신경을 진정시켜주는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마그네슘도 풍부해서 불면증에 좋은 음식이에요.



불면증에 좋은 견과류로 아몬드, 호두가 있어요. 견과류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근육을 이완시키고 몸을 편안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잠을 잘 오게 만들어주는 세로토닌의 재료가 되는 트립토판도 많이 들어 있어서 꾸준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체리는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을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이에요. 수면 호르몬이라고 하는 멜라토닌의 경우 트립토판을 원료로 만들어지는데요. 체리 자체에 멜라토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불면증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상추는 불면증에 좋은 음식으로 특히 스트레스가 많고 신경이 예민해진 분들에게 좋습니다. 상추 줄기를 잘라보면 하얀색 즙이 나오는데 이것이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신경을 안정시켜 숙면을 도와줍니다. 저녁식사 때 적당량의 상추를 섭취해보세요.



대추도 초조하고 불안감을 느끼는 등 신경이 과민해진 분들에게 좋은 음식이에요. 대추씨에도 잠을 잘 오게 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건조시켜 가루로 만들어 섭취하면 좋습니다. 맛이 달고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자기전에 마시면 심신을 편안하게 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을 해소해주는 좋은 음식과는 반대로 불면증에 나쁜 음식도 있어요. 커피, 다크초콜릿, 콜라 등에는 카페인이 들어 있어서 오후 5시 이후에는 삼가는 것이 좋아요. 중도 각성을 일으키는 알코올, 소화가 늦어 숙면을 방해하는 고지방 식품도 피해야 합니다.



잠을 잘 자기 위해서는 도움되는 음식을 챙기는 것은 물론 수면 환경을 정돈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침실은 어둡고 조용하게 하는 것이 좋으며 잠자리에 들기 1시간 전에는 스마트폰, PC 사용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 밖에도 적당한 운동을 하고 규칙적으로 일어나고 잠드는 습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을 먹고 생활습관도 개선했지만 여전히 불면증이 심하다면 수면을 방해하는 원인으로 질병이나 복용 중인 약의 부작용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그때는 정확하게 원인을 찾고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성화되지 않도록 적극 대처해주세요.

반응형

'건강한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연이 많은 음식 챙겨요  (0) 2018.09.10
안토시아닌의 효능 살펴요  (0) 2018.09.08
루테인 효과 알아봐요  (0) 2018.09.03
철분 많은 음식 종류는  (0) 2018.08.31
갱년기에 좋은 식품 영양은  (0) 2018.08.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