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마늘장아찌 담그는방법이 간단할 것 같지만 종류가 많고 노하우가 필요해요. 기본적으로 간장을 끓여서 만들지만 소금, 식초만으로 담그는방법도 있으며 통으로 또는 깐마늘로 담그기도 합니다. 매번 같은 방법으로 마늘장아찌 담그는 것이 지루했다면 다양한 마늘장아찌 레시피를 확인하여 색다르게 담그는 것은 어떨까요.

 


간장, 식초 등으로 발효하여 만드는 마늘장아찌는 잃어버린 입맛을 되찾아주며 건강에도 좋은 효능이 많아요. 숙성되는 과정에서 좋은 미생물이 증가하는 것은 물론 생으로 먹는 것보다 소화 흡수가 잘 된답니다. 염도가 높아서 걱정하는 분들도 있지만 제대로 마늘장아찌 담그는방법을 알면 건강식으로 좋습니다.

 


마늘장아찌 효능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어요. 알리신이라는 매운맛을 내는 성분이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 반찬으로 마늘장아찌를 같이 드셔보세요.

 


숙성한 마늘장아찌는 피로물질인 젖산의 농도를 낮춰서 피로개선에 도움이 돼요. 평소 피로가 잘 풀리지 않는 분들이라면 마늘장아찌 담그는방법으로 꿀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꿀은 소화 작용 필요 없이 바로 흡수되어 단기간에 피로를 회복해줍니다.

 


면역력을 지켜주는 마늘장아찌 효능이 있어요. 마늘은 면역력과 건강에 좋은 효과가 많지만 그냥 먹기에는 맵고 맛도 없는데요. 마늘장아찌로 만들면 은근 밥도둑입니다. 제대로 담그는방법만 알아두면 단짠단짠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신진대사를 개선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만들어주는 마늘장아찌는 손발 꽁꽁 시린 수족냉증에 효과가 있어요. 손발이 유독 차가운 분들의 경우 숙면이 힘든 것은 물론 무기력하고 근육통도 발생하기 때문에 그대로 방치하기 보다 음식이나 운동으로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맛은 물론 건강에도 좋은 마늘장아찌 담그는방법으로 주의사항부터 알아두세요. 편하게 담그기 위해 깐마늘을 사용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냉장보관되었던 깐마늘을 사용하면 공기와 접촉했던 시간이 길어서 녹색으로 변하기 쉽습니다.

 


마늘장아찌 담그는 통에도 신경을 써야 돼요. 투명한 통에 담아 햇볕을 쬐면 물컹하게 식감이 저하될 수 있고 간이 잘 배지 않습니다. 마늘 효소가 자외선과 만나 엽록소를 생성하여 녹색으로 변하기 때문에 불투명한 용기에 담거나 검은 봉투로 씌워 담그는방법이 좋아요.

 


맛있게 담그는방법으로 바로 절인물을 붓는 것이 아니라 1차 숙성을 해야 돼요. 아니면 아린맛이 남을 수 있습니다. 식초물이나 사이다 식초물을 이용해서 1차 숙성을 하면 특유의 매운맛을 잡고 맛있게 마늘장아찌를 담글 수 있습니다.

 


알토란 통마늘 간장장아찌 담그는방법 비율과 순서를 알아볼까요. 마늘장아찌에 사용하는 마늘은 겉껍질이 바짝 마른 것이 좋으며 냉장 보관했던 것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앞에 말씀드린 것처럼 온도 변화 때문에 녹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통마늘을 물에 10분 담가서 손질하기 쉽게 만든 후 뿌리는 칼로 자르고 흙 묻은 부분은 긁어내듯 제거해주세요. 다음으로 지저분한 겉껍질을 제거하고 붉은 속껍질은 그대로 두세요. 긴 마늘대는 가위로 자르고 손질 후에는 물기를 완전히 제거합니다.

 


마늘장아찌 매운맛을 제거하여 담그는방법으로 식초물에 1차 숙성을 해야 하는데요. 방법은 간단해요. 물2: 식초1의 비율로 식초물을 만들어서 1주일 동안 숙성하거나 사이다2: 식초1의 비율로 식초물을 만들어서 2일 숙성하면 된답니다.

 


통마늘 50개에 물 6컵, 식초 3컵을 넣고 뚜껑을 덮어 1주일 숙성해야 하며 햇볕이 들지 않는 곳에 두어야 합니다. 햇볕이 들지 않게 불투명한 용기를 사용하거나 검정 봉지를 씌우는 방법도 있습니다.

 


마늘장아찌 담글 때 중요한 절임물 만드는방법을 알아두세요. 1차 숙성할 때 사용한 식초물 9컵, 진간장 1컵, 설탕 3컵, 꽃소금 1컵, 설탕 3컵을 모두 섞기만 하면 된답니다. 만든 절임물을 붓고 뚜껑을 덮어 보관하다가 보름에 한번 절임물을 끓여 식힌 후 다시 부어주세요. 2~3회는 해야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어요.

 


간장을 넣지 않은 통마늘장아찌 절임물 비율도 알아볼까요. 1차로 식초 10컵, 물 10컵을 섞어 일주일을 숙성을 합니다. 냄비에 1차 식초물과 설탕 7컵, 소금 3컵, 다시마 10장, 고추씨 50g을 넣어 센불 10분, 중불 20분 끓인 후 체로 걸러주세요. 충분히 식혀서 마늘에 붓고 일주일 뒤 다시 절임물만 끓여서 식힌 후 붓습니다.

 


먹기 편한 깐마늘장아찌 담그는방법도 알아두세요. 비율은 깐마늘 2kg, 절임물은 진간장 6컵, 식초 3컵, 황설탕 5컵이며 추가로 월계수잎 7장, 고추씨 1컵반, 소주 100ml, 매실액 100ml, 까나리액젓 100ml을 준비하면 더 맛있게 담글 수 있어요. 우선 물에 불린 마늘을 번거롭지만 손으로 신경써서 깐 후 물기를 제거합니다.

 


냄비에 월계수잎 7장, 고추씨 1컵반, 물 종이컵 3컵을 넣고 10분 끓여서 체에 받쳐 걸러주세요. 여기에 소주 100ml, 매실액 100ml, 까나리액젓 100ml를 넣고 절임물과 고루 섞은 후 마늘에 붓습니다. 뚜껑을 덮고 실온에서 2주 숙성 한 후 냉장 보관하면서 먹을 수 있습니다. 건강에 좋고 맛도 좋은 밥도둑 마늘장아찌 만들어서 1년 내내 챙겨드세요.

반응형

'건강한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육 삶는 방법 모음  (0) 2020.12.01
수세미 먹는 방법 알아봐요  (0) 2020.11.28
귤청 만들기 정리  (0) 2020.11.20
사과 보관법 팁  (0) 2020.11.19
올리브유 섭취 방법 모음  (0) 2020.11.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