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음식

배 보관방법 정리

ruha79 2020. 11. 3. 07:49
반응형

배 보관방법을 알아볼까요. 아삭아삭 씹는 식감이 좋고 시원한 단맛이 나서 누구나 좋아하는 가을 대표 과일 배의 올바른 보관방법을 알고 계시나요. 몇 가지 보관 팁을 알아두면 제철의 배 맛을 오래 유지하면서 드실 수 있습니다. 단맛이나 식감이 떨어지는 배의 경우 청이나 잼으로 만들어서 오래 보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배는 수확 후에는 점점 품질이 떨어지기 때문에 배 보관방법에 신경을 써야 좀 더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어요. 날씨가 선선해지면 과일을 실온에 두고 먹는 분들이 많은데 배는 실온이 아니라 냉장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서늘하고 어두운 장소에 보관해야 수분이 증발하지 않고 품질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배 냉장 보관방법을 추천해요. 실온에 보관할 경우 수분이 날아가는 것은 물로 세균 감염의 위험까지 생긴다고 하니 잘 익은 배는 구입 후 바로 냉장 보관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올바른 배 보관방법으로 냉장보관을 할 경우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신문지, 키친타월로 꼭 감싸주세요. 랩으로 하나씩 포장해 주셔도 된답니다. 개별로 랩이나 신문지로 싼 후에 지퍼가 달린 비닐팩 또는 봉지에 넣어 밀폐한 후 과일 야채실에 보관하면 오래 두고 드실 수 있습니다. 한 달은 두고 먹을 수 있어요.

 


냉장보관할 때 하나씩 잘 포장하는 것 외에 작은 팁이 하나 더 있어요. 오래 두고 먹기 위한 보관방법으로 꼭지 부분을 아래로 향하게 해야 합니다. 배는 꼭지로부터 산소를 도입하기 때문에 아래로 해야 호흡을 억제하고 품질이 저하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요.

 


잠깐 귀찮을 수 있지만 맛있는 배를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방법이니 잊지 말고 뒤집어서 보관을 해주세요. 배는 냉장보관해야 보관기간이 길어지고 맛도 좋아져요. 차가워지면 당분이 더 증가해 단맛이 좋아진다고 하니 반드시 냉장보관해야겠습니다.

 


냉장고가 포화상태인데다 날씨가 춥다면 배 보관방법으로 상온에 보관할 수도 있어요. 배의 적정 보관온도가 5 ℃ 전후기 때문에 추운 겨울에 한해서 밖에 두고 드실 수 있습니다. 이때도 수분이 날아가지 않게 하나씩 정성스럽게 포장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보관방법을 알아두세요. 우선 신문지 또는 키친타월로 배를 하나씩 정성스럽게 감싸줍니다. 비닐 봉지에 하나씩 담은 후 꼭지 부분을 아래로 향하게 한 후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서늘한 베란다에 보관하여 빨리 먹도록 합니다.

 


아직 덜익어서 신맛이 나는 또는 맛이 부족한 경우 보관방법으로 사과와 함께 보관하면 좋아요. 사과에서 나오는 에틸렌가스가 배의 숙성을 도와줍니다. 1~2일 정도 봉지에 배와 사과를 넣어서 냉장 보관하세요. 실온에서 숙성할 경우 2~4일 숙성 후 냉장 보관하면 돼요.

 


배는 다른 과일보다 크기가 커서 한 개를 다 먹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자른 배는 설탕물이나 소금물, 레몬물을 활용하면 갈변을 늦출 수 있습니다. 레몬물을 자른 단면에 바른 후 랩으로 꼭꼭 싸서 밀폐가능한 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하면 3~4일은 두고 먹을 수 있어요.

 


남은 배는 강판이나 믹서로 갈아서 냉동 보관할 수도 있어요. 간 배를 얼음틀에 넣어 꽁꽁 얼려주세요. 변색이 걱정되면 설탕이나 레몬즙을 조금 섞으면 좋습니다. 꽁꽁 언 배는 아이스크림대신 먹거나 다른 과일이나 채소와 갈아서 주스로 마실 수 있습니다.

 


단맛이 부족하거나 신선함이 떨어지는 배는 도라지, 유자 등과 함께 배청으로 만들어 드시는 것이 좋아요. 배도라지청의 경우 호흡기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어서 환절기에 만들어 챙겨드시면 좋습니다. 집집마다 만드는 방법이 다른데 모든 재료를 갈아서 끓이면 먹기 편하고 요리에도 활용할 수 있어요.

 


설탕대신 사용할 수 있는 배도라지청 만드는법 알아볼까요. 약도라지 700g, 배 1kg, 생강 30g을 믹서로 곱게 갈아주세요. 냄비에 넣고 쌀조청 1kg을 넣어 센불로 끓이다 중불로 줄여서 30~40분 정도 끓여줍니다. 식은 배도라지청을 유리병에 담아 냉장보관하면서 드시면 돼요. 조림, 찜, 샐러드, 잼, 차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상큼한 유자를 넣어서 유자배청으로 만드는 보관방법도 있어요. 유자 8개를 반으로 갈라서 씨를 제거한 후 껍질과 씨를 제거한 배 1개와 함께 믹서로 곱게 갈아주세요. 설탕 900g을 넣어 함께 잘 섞은 후 단맛을 더 높이기 위해 소금도 한 꼬집 넣어주세요. 그대로 냉장 보관하면서 겨울 내내 먹을 수 있습니다.

 


배 장기 보관방법으로 잼으로 만들어도 좋아요. 배 1개를 1cm 크기로 깍둑 썰고 배 1개는 강판에 갈아주세요. 냄비에 배를 넣고 설탕 180g도 넣어 녹을 때까지 끓입니다. 설탕이 녹으면 중불로 30분 더 끓이고 레몬즙 2큰술, 꿀 1큰술도 넣어 끓여 식히면 완성입니다.

 


조금이라도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배 보관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배는 일 년 내내 먹을 수 있는 과일이 아니기 때문에 제철에 되도록 열심히 챙겨 드시는 것이 좋아요. 좀 더 오래 보관하면서 먹고 싶다면 잼이나 청으로 만들어 먹는 방법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한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캐모마일차 효능 정리  (1) 2020.11.06
연근요리 다양한 종류  (0) 2020.11.05
마 먹는법 갈아서 주스로  (0) 2020.10.30
삶은계란 효능 모음  (1) 2020.10.29
송이버섯 먹는법 맛있게  (0) 2020.10.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