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음식

연근요리 다양한 종류

루하스토리 2020. 11. 5. 07:54
반응형

연근요리라고 하면 연근 조림을 떠올리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가장 친숙한 요리지만 조림 외에도 샐러드, 피클, 전, 밥 등 다양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건강에 좋은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맛과 식감도 뛰어난 연근을 어떻게 먹으면 좋은지 여러 레시피와 함께 효과에 대해서도 알아보아요.

 


요리하기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는 연근은 사실 여성에게 좋은 영양소의 보고입니다. 주성분은 탄수화물이지만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와 폴리페놀 등 여러 가지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이는 건강과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연근은 불용성과 수용성 식이섬유를 모두 함유하고 있어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에요. 불용성 식이섬유는 장을 자극해 배변을 촉진하고, 수용성 식이섬유는 장내 좋은 유산균을 늘리고 장내 환경을 개선해줍니다. 1일 1회 배변을 위해 연근요리를 꾸준히 챙기면 어떨까요.

 


혈관 건강에 좋은 연근요리 효능이 있어요. 혈관 질환에 도움이 되는 성분인 안토크산틴이 들어 있으며 이는 항산화 효과가 있어서 체내 산화를 막고 혈관 속에 혈전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혈관 내 혈전을 억제한다고 하니 평소 연근으로 혈관 건강 관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연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며 이는 콜라겐과 히알루론산의 생성을 돕고 피부의 탄력과 보습을 유지하는 기능이 있어요. 또한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에 피부 미백에도 좋습니다. 비타민C는 체내에서 만들 수 없는 영양소라서 음식으로 적극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칼륨이 들어 있어서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어요. 칼륨은 혈압을 올리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는 염분 배출하고 고혈압을 예방해 줍니다. 고혈압이 되고 나서 후회하지 않기 위해 평소 연근 등 칼륨이 많이 포함 된 야채와 과일 요리를 적극 섭취하면 좋습니다.

 


요리 초보자도 쉽게 만들 수 있고 영양성분 손실 없이 먹을 수 있는 연근요리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채소 섭취가 부족한 분들이라면 연근 가득 된장국은 어떠세요. 당근, 호박, 양파, 감자 등 각종 채소와 유산균 풍부한 된장을 함께 끓여서 먹는 것으로 국물에 녹기 쉬운 비타민C도 모두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도 잘 먹는 요리 방법으로 튀김이 있어요. 돼지나 닭 등의 다진 고기에 양파, 부추, 당근 등 좋아하는 야채를 다져 넣고 간장, 맛술, 소금, 후추 등으로 양념하여 잘 반죽하여 준비한 후 얇게 썬 연근 단면에 밀가루를 묻히고 만들어 놓은 고기반죽을 샌드 하여 밀가루, 계란물 순서로 묻혀 기름이 튀기면 식어도 맛있는 연근 튀김 완성입니다.

 


비타민, 식이섬유를 한 접시에 듬뿍 채울 수 있는 연근 샐러드도 있어요. 식초물에 살짝 데쳐서 찬물로 헹군 후 물기를 제거한 연근과 땅콩, 검은깨 한줌, 마요네즈, 꿀, 레몬즙, 간장, 올리브오일 등을 함께 갈아서 만든 고소한 소스와 각종 채소를 버무리기만 하면 다이어트와 혈관 건강에 좋은 샐러드 완성이에요.

 


연근 샐러드 요리를 할 때 주의할 사항이 있어요. 갈변을 막고 전분을 제거하기 위해 물에 장시간 담그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영양분을 버리는 것과 같아요. 식초물에 살짝 데치거나 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가열을 하면 안토크산틴 성분의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연근 다양한 요리 방법이 많은데 주식으로 먹는 밥에도 넣어 드실 수 있어요. 혈당 관리에도 도움이 되며 흰쌀밥에 부족한 영양성분도 챙길 수 있습니다. 아린맛 제거를 위해 식초물에 5분 정도 데친 연근을 넣어 밥을 지으면 되며 물은 평소보다 살짝 적게 잡는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 밤 등 좋아하는 식재료 추가해도 좋아요.

 


가장 인기가 많은 요리 방법으로 연근조림을 빼놓을 수 없겠죠. 깨끗하게 씻어 껍질을 제거 후 적당한 크기로 썰어 살짝 데쳐주세요. 데치는 시간은 아삭함을 좋아하면 짧게 부드럽게 익히고 싶다면 좀더 길게하면 됩니다. 물, 간장, 설탕, 올리고당으로 조리다가 참기름을 넣고 마지막에 깨까지 뿌리면 밥반찬으로 인기 많은 연근조림 완성입니다.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요리 종류로 피클이 있어요. 고기 먹을 때 상큼하게 먹을 수 있는 반찬이기도 합니다. 물, 식초, 설탕을 1:1:1로 끓여서 단촛물을 만들어주세요( 취향에 따라 피클링 스파이스, 월계수잎을 추가하세요) 유리병에 데친 연근과 양배추 등을 썰어 담고 잠길 정도로 단촛물을 부어주면 돼요. 붉은색을 내고 싶다면 석류, 타트체리, 비트 등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연근 맛있는 요리 방법으로 연근칩 만들기도 있어요. 껍질을 벗겨 최대한 얇게 썰어 찬물에 5분 이내로 담가 전분 제거 후 키친 타월로 물기를 없애주세요. 나무 젓가락에 줄줄이 끼운 후 전자레인지 전용 용기에 걸쳐 5분 돌립니다. 상태를 보면서 시간을 조절하면 돼요.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하면 편하게 만들 수 있어요 180도에 10분 정도입니다.

 


식탁 위에 없어서는 안 되는 김치로 만들어 먹는 방법도 있어요. 오이도 함께 넣으면 아삭한 식감이 더해집니다. 오이는 씨앗을 제거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5초 끓는 물로 데쳐 준비합니다. 연근도 살짝 데쳐 찬물로 헹군 후 소금, 맛술, 식초로 밑간해두세요. 여기에 매실액, 고춧가루 양념장을 넣어 버무리고 깨소금을 뿌립니다.

 


말려서 먹으면 건강에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말린 연근에는 타닌, 뮤신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혈관 내 중성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 배출에 좋습니다. 껍질째 말리면 더 효과적이며 말린 후에는 곱게 갈아서 따뜻한 물에 타서 먹거나 찌개, 반찬의 천연 조미료로 활용할 있어요.

 


연근은 건강에 도움 되는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어요. 평소 즐겨 먹다보면 컨디션에 좋은 변화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연근요리 종류는 소개해드린 것 외에도 무궁무진하니 맛있게 요리해서 자주 섭취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건강한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강 보관법 알아봐요  (0) 2020.11.12
캐모마일차 효능 정리  (1) 2020.11.06
배 보관방법 정리  (0) 2020.11.03
마 먹는법 갈아서 주스로  (0) 2020.10.30
삶은계란 효능 모음  (1) 2020.10.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