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음식

곶감 효능 요리

루하스토리 2020. 10. 12. 07:40
반응형

곶감 효능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다양한 곶감 요리 방법을 알아볼까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간식도 건강하게 챙기는 분들이 늘고 있어요. 겨울 간식으로는 곶감이 인기가 많으며 말리는 과정에서 영양이 응축되어 효능이 증가하고 맛도 좋습니다. 우는 아이의 울음을 그치게 한다는 말도 있어요.

 


어떠한 영양소가 풍부한지 알아보면 비타민C는 물론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 있고 베타카로틴, 식이섬유, 미네랄 등도 고루 들어 있어요. 말리지 않은 감의 경우 몸을 차게 하지만 말리면 곶감 효능으로 몸을 따듯하게 만들 수 있어서 일부러 말려서 드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감기에 걸리기 쉬운 요즘 곶감을 드시면 좋아요. 베타카로틴이라는 영양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비타민C도 많이 들어 있어서 피로회복 및 스트레스 완화에도 좋습니다.

 


면역력을 높여 감기를 예방하는 것 외에도 호흡기를 튼튼하게 만드는 곶감 효능이 있어서 감기로 인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어요. 곶감에 든 비타민A가 목구멍과 기관지 점막을 촉촉하게 만들고 염증을 가라앉혀 줍니다.

 


곶감은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에요. 칼륨이라는 미네랄이 들어 있는데 이는 혈액 속에 포함 된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여 혈압을 낮춰줍니다. 혈압을 낮추는 것과 동시에 부종도 줄일 수 있습니다.

 


암을 예방하는 효능도 기대할 수 있어요.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는 물론 리코펜도 들어 있어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리코펜은 토마토에 들어 있는 영양소로 많이 알려졌는데 곶감에도 들어 있어요.

 


숙취에 좋은 곶감 효능이 있어서 술 안주로 챙기는 분들도 있어요. 곶감에 든 탄닌이 알코올 분해를 도와주며 칼륨의 이뇨작용이 배출을 도와줍니다. 안주로 좋은 곶감 요리로는 호두와 돌돌 말아서 먹는 곶감말이가 있습니다.

 


그 밖에 효능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으며 다이어트 간식으로도 좋아요. 다이어트할 때 단음식을 제한하는 분들이 있는데 과일의 당분은 뇌의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며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습니다. 적당량 챙기면 괜찮아요.

 


감기 예방과 호흡기 건강에 좋은 곶감을 제대로 요리해서 먹어요. 그대로 먹어도 맛있지만 우유와 함께 먹으면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이 높아져 호흡기 건강에 더 좋은 효능을 얻을 수 있어요. 곶감 2개를 준비해 씨앗을 제거한 후 우유 200ml, 호두3알과 함께 믹서로 갈아주기만 하면 완성입니다.

 


영양성분의 흡수를 높여주고 영양을 더 보충해주는 식품과 함께 먹는 것으로 건강에 좋은 효능을 높일 수 있어요. 배도 든든하기 때문에 식사 대용으로 섭취하거나 간식으로 챙겨드셔도 좋습니다.

 


추운 겨울에 알맞은 곶감 요리 방법으로 배 곶감 차가 있어요. 몸이 차고 수족냉증이 있는 분들은 물론 술을 자주 마셔서 간 건강이 걱정되는 분들에게 좋은 차로 만드는 방법이 간단합니다. 겨울에는 따뜻한 차를 즐겨 마시기 때문에 곶감을 이용해서 직접 차를 만들면 좋을 것 같아요.

 


배곶감차 만드는법은 간단해요. 배와 곶감의 씨와 꼭지를 제거한 후 채를 썰어서 전기밥솥에 넣고 7시간 이상 보온으로 두면 돼요. 보온 상태로 두면 영양소 파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전날 밤에 만들어서 다음날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면 좋습니다.

 


간식으로 술안주로도 먹을 수 있는 곶감 요리로 호두와 말아서 만드는 호두곶감말이도 있어요. 꼭지부분을 제거한 후 칼집을 내어 넓게 펴주세요. 씨앗을 빼내고 그 안에 호두를 넣어 김밥처럼 돌돌 말아줍니다. 먹기 좋은 크기로 썰면 완성이에요. 

 


이색 곶감 요리로 장아찌로 만들어 먹을 수 있어요. 그냥 먹어도 좋은 효능이 있지만 장아찌로 숙성하면 영양성분이 더 많이 용출된다고 합니다. 간단하게 만들 수 있으니 수분감 적은 곶감, 고추장, 매실청, 아몬드를 준비해주세요.

 


요리 순서를 알아보면 먼저 곶감의 꼭지, 씨앗을 잘라서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야 합니다. 그 다음 볼에 고추장 2스푼, 매실청 1스푼, 아몬드슬라이스, 썬 곶감까지 모두 넣어 버무리세요. 바로 먹는 것이 아니라 냉장실에서 3일을 숙성시킨 후 먹을 수 있습니다.

 


부드럽고 달달한 죽으로 호박죽, 고구마죽을 좋아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때 곶감을 잘게 썰어서 넣으면 단 맛이 더 깊어지고 영양도 풍부해 집니다. 씹히는 식감도 좋고 포만감도 높여주기 때문에 밥대신 드셔도 좋아요.

 


다양한 곶감 효능과 요리 방법도 알아보았는데요. 몸에 좋은 건강 간식이지만 말린 과일이라서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과다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2~3개 정도 적당히 섭취했을 때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한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귤청 만들기 숙성기간  (0) 2020.10.17
표고버섯 보관방법 정리  (0) 2020.10.13
오미자청 만들기 숙성기간  (1) 2020.10.06
hdl 콜레스테롤 높이는 음식 모음  (0) 2020.09.29
콜라겐 먹는 시간 방법  (1) 2020.09.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