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고사리 삶는법과 장기 보관법을 알아볼까요. 삶은 고사리를 사서 먹어도 되지만 직접 삶아서 먹어야 안심된다면 고사리 집에서 삶는법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요. 소소한 팁이지만 특유의 쓴맛을 줄이고 식감도 부드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영양 많고 맛도 좋은 고사리 효능과 보관법도 함께 확인해 두세요.

 


산에서 나는 소고기로 불리는 고사리에는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단백질은 물론 비타민, 칼륨, 칼슘,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서 면역력을 높이고 변비 탈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고사리 삶는법을 알아두고 아래 소개해드릴 효능도 챙겨보세요.

 


최근 단백질이 면역력에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면역에 관련 있는 림프조직이 단백질로 되어 있으며 항체를 만들 때도 단백질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때문에 면역력 향상을 위해서는 고사리 같은 단백질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물성 단백질이라서 살찌는 걱정도 덜 수 있어요.

 


혈압을 낮춰주는 칼륨이 들어 있어서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에요. 칼륨은 불필요한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역할을 하며 이는 혈압을 낮춰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고혈압으로 약을 복용 중인 지인에게도 고사리 삶는법을 알려드려야겠어요.

 


뼈를 튼튼하게 하는 고사리 효능도 있어요. 관절 건강을 위해서는 근육이 필요한데 고사리에 풍부한 식물성 단백질이 근육 형성에도 관여를 합니다. 또한 뼈와 연골 기능을 높여주는 비타민K도 많이 들어 있어서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서 변비에 좋아요.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고 노폐물을 원활하게 배출 시켜주기 때문에 매일 챙겨야 하는데 고사리 나물로 많은 양의 식이섬유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음식을 고민하고 있다면 고사리 삶는법을 알아두세요. 칼로리가 낮은데다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조금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풍부한 단백질은 근육을 늘리고 기초대사량을 높여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정월대보름, 명절에 나물로 먹는 것은 물론 육개장, 녹두전에도 들어가는 고사리 어떻게 삶아야 할까요. 말린 고사리를 삶는법 부터 알아보아요. 우선 말린 고사리는 미지근한 물에 반나절에서 하루정도 불려야 합니다.

 


전날 밤에 미리 불려 놓으면 다음날 편하게 삶을 수 있어요. 냄비에 불린 고사리를 넣고 잠길 정도로 물도 충분히 부어서 뚜껑을 덮어 30분 끓여주세요. 위 아래 잘 익을 수 있게 중간에 뒤적거리는 것도 잊지마세요.

 


불을 끄고 뚜껑을 덮어 1시간 그대로 불린 후 물을 버리고 찬물로 깨끗하게 여러번 헹궈주세요. 찬물에 2시간 정도 담가두면 쓴맛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고사리 쓴맛을 없애는 삶는법으로 쌀뜨물을 활용해보세요. 쓴맛을 잡고 식감을 부드럽게 하는 소소한 팁이랍니다. 쌀뜨물에 담가 놓으면 녹말 성분이 쓴맛을 제거하며 질긴 식감도 없애줍니다.

 


생고사리 삶는법도 간단해요. 깨끗한 물에 2~3번 헹궈서 이물질을 제거해주세요. 냄비에 물을 충분히 붓고 소금 1스푼을 넣은 후 물이 팔팔 끓으면 두꺼운 밑동부터 넣습니다. 생고사리 삶는법으로 쌀뜨물을 사용하면 좋아요.

 


뚜껑을 덮고 끓이다 중간에 한번 위 아래를 뒤집어서 고루 잘 익게 해주세요. 생고사리 삶는 시간은 5분 ~ 7분이 적당하며 이 후 건져내어 찬물에 헹궈 식힙니다. 혹시 모를 독성성분을 없애기 위해 하루 정도 물에 담가두는 것이 좋아요.

 


전자레인지로 간편하게 삶는법도 있어요. 말린 고사리를 하룻동안 불린 후 쌀뜨물과 함께 5분간 익히면 돼요. 고사리 400g에 쌀뜨물 2컵 정도 넣고 삶으면 부드럽게 삶을 수 있습니다.

 


삶은 고사리는 바로 요리해서 먹거나 다음에 사용하기 위해 소분하여 냉동 보관하면 되는데요. 지퍼팩에 소량의 물과 함께 삶은 고사리를 보관하면 다음에 꺼내 먹을 때도 식감이 부드럽습니다. 생고사리 보관법으로 삶아서 건조시키면 1년 내내 두고 먹을 수 있어요.

 


삶는법을 확인하셨다면 맛있게 먹는법도 알아두세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식용유, 들기름, 간장, 다진 마늘, 설탕,물을 넣고 버무린 후 센불로 볶아서 먹어도 맛있고 들기름에 볶아서 밥할 때 넣어 먹어도 좋아요.

 


차례, 제사 지내고 남은 나물은 전으로 부쳐 먹으면 좋은데요. 잘게 썰어서 각종 채소, 옥수수콘, 햄, 달걀, 부침가루와 섞어 전으로 부치면 아이들도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고사리 제대로 삶아서 맛있게 요리하고 건강도 챙길 수 있었으면 해요.

반응형

'건강한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콜라겐 먹는 시간 방법  (1) 2020.09.26
수세미 효소 효능 만드는법  (0) 2020.09.25
여주즙 효능 복용방법  (0) 2020.09.21
시래기 삶는 방법 시간  (0) 2020.09.19
벌꿀 화분의 효능 먹는법  (0) 2020.09.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