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시래기 삶는 방법을 알아두고 영양 가득 시래기를 맛있게 챙겨 드세요. 시래기는 보약이라고 할 정도로 영양이 풍부하고 건강에 좋은 음식인데 먹는 방법이나 삶는 방법을 잘 몰라서 드시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그 매력에 한번 빠지면 고기나 생선보다 더 많이 먹게 될 거예요.

 


말린 시래기 삶는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다양한 효능을 확인해 두세요. 겨울철 찬 바람과 추위를 견딘 시래기에는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비타민, 미네랄은 물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건강과 미용에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시래기를 섭취하면 변비를 해소할 수 있어요. 편식과 운동부족으로 인해 변비, 치질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를 해소하려면 식이섬유를 먹어야 돼요. 식이섬유를 먹어야 유산균이 활발히 증식해 장내 환경이 좋아지고 대변의 양이 늘어나며 장운동도 활발해집니다.

 


일반 무청보다도 무청을 말린 시래기에 식이섬유가 5배 많이 들어 있다고 하니 변비가 심할 땐 무침, 차, 조림 등으로 다양하게 챙겨 보세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다른 나물보다 삶는 방법에 더 신경써야 하지만 건강에는 좋은 효능이 많은데요. 뱃살 빼는데도 도움이 된답니다.

 


식이섬유를 먹으면 포만감을 더 오래 느낄 수 있어서 과식을 방지할 수 있으며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시래기는 100g 32kcal 밖에 되지 않아서 체중 관리하는 분들도 부담없이 드실 수 있어요. 

 


환절기 면역력 관리에도 좋아요. 피로회복과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비타민C는 물론 비타민D가 들어 있어서 면역기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평소 만성피로를 달고 살거나 감기에 자주 걸리는 분들이라면 시래기를 꾸준히 챙겨보세요.

 


시래기 삶는 방법을 알아두고 챙겨야 하는 이유 아직도 남아 있어요. 시래기에는 칼슘과 비타민D,K가 들어 있으며 이는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해 줍니다. 특히 중년 여성은 호르몬 부족으로 뼈가 약해지기 쉽기 때문에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이 밖에도 베타카로틴, 글루코시네이트 성분이 들어 있어서 만성염증과 암을 예방할 수 있어요. 당뇨병 환자에게도 좋은데요. 식이섬유가 풍부한 시래기가 포도당 흡수율을 낮춰서 혈당 수치를 안정화합니다.

 


흔한 음식이지만 영양이 많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시래기 삶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말린 시래기는 하루 정도 물에 담가 부드럽게 불려주세요. 쌀뜨물에 담가 불리는 방법도 있는데요 전분기가 식감을 더 부드럽게 하고 군내도 잡아준다니 쌀뜨물이 있으면 활용해보세요.

 


불릴 시간이 없을 때는 끓는 물을 부어서 30분 불린 후 삶는 방법도 있습니다. 냄비에 불린 시래기와 시래기가 잠길 정도의 쌀뜨물을 넣고 설탕과 소금을 넣어주세요. 삼투압 작용으로 시래기 삶는 시간을 단축시키고 부드러워지며 잡내도 잡을 수 있습니다.

 


알토란 시래기 삶는법으로 소금 3큰술, 설탕 5큰술 넣고 삶더라고요. 시래기 삶는 시간은 보통 30분 정도이며 부드러운 식감을 원한다면 1시간 정도 넉넉하게 삶는 방법을 추천해요. 삶을때 뚜껑을 덮거나 무거운 그릇 등으로 눌러서 제대로 물에 잠기게 해야 잘 삶아진답니다.

 


시래기 부드럽게 삶는 방법으로 삶은 물이 식을 때까지 그대로 두는 것도 중요해요. 그다음에 깨끗한 물이 나올 때까지 찬물에 여러번 헹궈서 불순물을 없애주세요. 삶은 후 냉장고에 보관하면 3일 정도 냉동 보관하면 6개월 이상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삶은 시래기 보관법은 간단해요. 물기를 어느정도 남긴 후 소분하여 1회용 비닐팩에 넣어 냉동 보관하면 다음에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기가 어느정도 있어야 다음에 먹을 때도 부드럽습니다. 냉동 보관해 두었다가 국으로 끓여서 먹고 나물로 볶아 먹고 밥에도 넣어 드세요.

 


삶은 시래기는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데요. 다진 돼지고기, 마늘, 간장, 고춧가루, 고추장, 된장, 설탕을 넣어서 볶음으로 먹거나 꽁치, 고등어, 코다리, 삼치 등과 함께 조려서 밥도둑이라고 하는 시래기 생선조림으로 먹을 수도 있습니다.

 


시래기 먹는법으로 시래기 밥도 있어요. 보약인 밥을 더 건강하고 맛있게 먹는 방법으로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삶은 방법으로 부드럽게 잘 삶은 시래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세요.

 


들기름 1큰술, 양조간장1/2큰술과 함께 조물조물 무친 후 평소보다 물을 적게 또는 동일하게 잡은 쌀 위에 시래기를 올려서 밥을 지으면 돼요. 간장 양념을 넣어 비벼 먹기 때문에 간을 세게하지 않습니다. 양념장은 마늘, 청양고추, 고춧가루, 설탕, 깨, 진간장, 참기름이면 만들 수 있습니다.

 


시래기 삶는 방법이 번거롭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한번 삶아 놓으면 냉동 보관해서 두고 두고 먹을 수 있어요. 게다가 맛은 물론 영양소도 풍부하기 때문에 요즘처럼 면역력이 중요한 시기에 챙겨드시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한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사리 삶는법 보관법  (0) 2020.09.24
여주즙 효능 복용방법  (0) 2020.09.21
벌꿀 화분의 효능 먹는법  (0) 2020.09.08
양배추 요리 모음  (1) 2020.09.07
염증 치료에 좋은 음식 종류  (0) 2020.09.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