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생활

대상포진 전염성 있나요

루하스토리 2018. 8. 6. 11:15
반응형

대상포진에 걸리면 전염성이 있는지 걱정이 되는데요 만약 대상포진 전염성이 있다면 어떤 주의를 해야 하는 걸까요.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여 면역력이 저하된 분들에게 발생하기 쉬운 질환이라고 하는 대상포진, 그 증상과 치료 방법 등을 미리 알아두고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대상포진 전염성에 대해 알기 전에 어떤 질환인지 간단히 알아볼게요.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저하되어 몸속에 잠복하고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되어 발병하는 질환이에요. 즉 수두를 앓았던 사람은 누구나 대상포진에 걸릴 수 있습니다.



환절기와 겨울철, 여름철에는 면역력이 저하되어 대상포진에 걸릴 위험이 증가하는데요. 특히 여름에는 지속되는 폭염과 냉방기의 사용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약해져 대상포진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때문에 면역력이 약한 노인분들은 여름철 건강관리에 주의해야 합니다.



설마 대상포진은 아니겠지.. 최근 지인이 대상포진에 걸려서 고생 하셨는데요. 초기증상으로 두통이 나타났는데 이는 평소에도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라서 무시하고 넘겼다고 합니다. 피부발진도 있었지만 피부 알레르기가 있어서 이 또한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고 해요.



다행히 평소 다니는 피부과에서 대상포진이라고 진단받고 치료를 바로 시작했으며, 미리 대상포진 예방접종도 받은 상태라서 증상이 심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대상포진은 합병증이 무서운 질환이라서 초기 대처가 무척 중요한데 이를 빠르게 눈치채기 힘든 것 같습니다.



만약 감기에 걸린 것 처럼 두통, 나른함, 근육통이 있고 찌릿 찌릿한 통증과 함께 붉은 발진이 발생했다면 대상포진을 의심하여 초기에 치료 받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몸 한 쪽에 띠 모양으로 길게 발진과 물집이 생겼다면 확실합니다.



대상포진 전염될 수 있어요? 물론 대상포진 전염성이 약하지만 수두를 앓은 적이 없는 사람은 수두에 걸릴 위험이 있어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상포진을 일으키는 것이 아닌 수두를 일으킬 수 있어서 수두에 걸린 적 없는 아이와 성인은 주의해야 돼요.



어떤 경로로 전염이 되는 걸까요. 증상인 물집이 생기고 딱지가 앉을 때까지는 전염성이 있으며 상처가 있는 부위에 물집, 고름이 닿으면 감염될 수 있어요. 따라서 직접적으로 닿지 않게 조심하고 수건을 함께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대상포진 전염성은 물집에 딱지가 앉을 때까지라고 하는데 이 기간은 어느정도 일까요. 물집이 생긴지 약 1~2주 정도가 지나면 딱지가 앉게 됩니다. 딱지가 생기고 가라앉으면 전염성도 사라지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돼요.

 


미리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걸까요.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떨어져 바이러스가 활성화되면서 나타나는 질환이라서 면역력 관리가 중요해요. 스트레스, 피로를 쌓아두지 않고 균형있는 식사, 적당한 운동을 통해 면역력을 높여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대상포진 전염성에 대해 걱정하지만 이미 수두를 앓았던 분들은 전염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다만 아직까지 수두를 앓지 않은 분들은 수두를 일으킬 수 있으니 환자의 물집과 접촉하는 것을 피해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