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목에 느껴지는 이물감이 단순히 목감기 증상 때문이 아닐 수 있다고 합니다.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증상을 그대로 두면 침을 삼키거나 음식을 먹을 때 신경 쓰이는 데다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원인을 알고 해소하는 것이 좋은데요. 흔히 목에 불편한 증상이 있으면 목감기, 편도염을 의심하는데 위장질환이나 갑상선 질환, 스트레스 등도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흔히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증상 원인으로 편도염을 떠올리는데요. 편도염이란 세균, 바이러스로 인해 편도선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일교차가 심한 계절에 주로 발생합니다. 증상은 편도선이 붓고 통증이 있으며 열, 몸살 증세가 나타납니다. 목이 붓기 때문에 음식을 삼킬 때 통증이 느껴지고 이물감도 있습니다.

 


편도염으로 인에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경우에는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요. 급성일 경우 항생제와 소염진통제 등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편도염에 좋은 음식인 도라지, 꿀무즙, 배, 매실, 늙은호박 등을 챙겨 드시면 좋습니다. 기온차가 크고 건조한 환절기에는 따뜻하게 차로 마시면 편도염 예방에도 좋습니다.

 


코에 문제가 생겨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후비루증후군이라고 콧물이 목구멍으로 넘어가 이물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목에 뭔가 붙어 있어서 답답한 느낌이 들어서 헛기침을 하게 되며 심할 때는 목을 조이는 것 같습니다. 축농증, 비염 등이 오래되면 후비루가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원인이 되는 질환을 먼저 치료해야 합니다.

 


심한 입냄새와 함께 목에 이물감이 있다면 편도결석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어요. 목 안을 보면 노란색 알갱이가 보이는데 이는 편도 분비물과 세균, 음식 찌꺼기 등이 섞인 편도결석입니다. 기침을 하거나 헛구역질을 하면 편도결석이 자연스럽게 배출 되기도 하지만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가장 편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해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어요. 역류성식도염이란 위에 있는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기름진 음식의 과다섭취, 자기 전에 음식 먹기, 지나친 카페인 음료 마시기, 탄산음료 등이 원인이 됩니다. 스트레스와 흡연, 음주, 자극적인 음식 또한 원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원인이 될 경우에는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증상외에 속 쓰림, 마른기침, 쉰 목소리, 신물올라옴, 가슴통증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잘못된 식습관을 개선해야 하며 양배추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배추는 위에 생긴 출혈, 염증, 궤양 등을 치료하는 효과가 좋은 음식입니다.

 


이물감이 느껴지는 증상이 질병이 아닌 스트레스 때문일 수 있어요. 특별한 원인 없이 목에 뭔가 걸린 것 같고 조이는 듯한 느낌이 들 경우 매핵기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매핵기는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았을 때 나타나는 신경성 증상으로 누우면 목을 누르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예민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발생하기 쉽습니다.

 


마치 매실 씨앗이 목구멍에 걸린 것 같은 느낌이 드는 매핵기는 스트레스와 역류성 식도염 등으로 인해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잘 관리해야 하며 ,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음식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자극적이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도 주의해주세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을 의심해 볼 수도 있어요. 갑상선 기능저하증일 경우 늘 피로하며 추위를 잘타고 피부가 푸석하고 건조하며 감기에 잘걸리게 됩니다. 목도 튀어 나와 보이고 목이 답답하고 이물감이 느껴지며 목이 자주 쉽니다. 해당되는 증상이 많다면 정확하게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초기에 치료할 수록 치료 기간이나 비용이 줄어들어요. 때문에 나아지겠지라는 생각으로 목의 이물감을 참지 마시고 정확하게 진찰받아 의심을 해소하고 질병을 치료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평소 목감기에 자주 걸리는 분들이라면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시는 습관을 만들어보세요.

반응형

'건강한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혈당 정상수치 아세요  (0) 2019.10.05
머리숱 많아지는법 늦기전에  (0) 2019.10.04
생리통 완화방법 알아봐요  (0) 2019.10.01
변비 해결방법 정리  (0) 2019.09.30
히비스커스의 효능 특징  (0) 2019.09.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