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생활

중성지방수치가 높으면 대처법

루하스토리 2019. 5. 22. 09:03
반응형

중성지방수치가 정상보다 높으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게 될까요. 중성지방이 지나치게 높을 경우 질병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는데.. 약에 의존하지 않고 수치를 낮추는 방법은 없을까요. 오늘은 중성지방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름 그대로 지방의 일종인 중성지방은 영어로는 트리글리 세라이드라고 해요. 필요할 때 에너지로 사용되지만 중성지방수치가 높으면 피하지방으로 축적되어 비만을 유발하고 생활습관병의 위험을 높입니다. 

 


중성지방의 정상수치는 어느 정도 인가요? 정상수치는 30~149mg/dl 이며 50mg/dl ~199mg/dl 경계 단계, 200mg/dl 높음으로 관리가 필요합니다. 중성지방이 과도하게 증가해도 자각할 수 있는 증상이 없어서 수치가 높게 나온 경우 정기적으로 건강진단을 받는 것이 좋아요.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수치가 높으면 이상지질혈증이라고 하며 이는 동맥경화의 위험을 높이는데요. 동맥경화는 혈관 벽에 노폐물이 쌓여 딱딱해지고 좁아지는 것으로 방치하면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을 유발합니다.

 


뇌에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지 못할 경우 뇌경색, 뇌출혈 등이 발생할 수 있고, 심장에 혈액이 원활하게 전달되지 못하면 협심증, 심근경색이 나타날 수 있어요. 모두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이라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간에 중성지방이 많이 축적되면 지방간이 발생할 수 있어요. 지방간 또한 특별한 초기증상은 없으며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식이요법과 운동 습관을 재검토 해야 합니다.

 


중성지방수치가 높으면 이것만은 개선해주세요
탄수화물과 지방을 과다섭취하지 않기
규칙적으로 적당량 섭취하기
음주는 가급적 삼가기
짜게 먹지 않기
운동하는 습관을 만들기
스트레스 쌓아두지 않기
금연 하기

 


중성지방이 높으면 피해야 하는 음식도 있는데요. 달달한 간식과 과일주스, 흰밥과 흰빵, 알코올, 기름진고기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소와 해조류, 콩류, 생선류, 잡곡 등은 부담없이 섭취해도 됩니다. 중성지방을 낮추는 식품을 챙기는 것도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폴리코사놀이 포함되어 있어서 중성지방이 생성되고 체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는 새싹보리, 로즈마린산이 중성지방 합성을 방지하는 레몬밤 등이 있습니다. 핑거루트, 시서스 등도 있으며 자신에게 맞는 것으로 선택하여 적당량 챙기면 좋습니다.

 


운동은 1일 30분 이상 주 3회 이상을 목표로 하면 중성지방을 낮출 수 있습니다. 운동할 시간을 만들지 못할 경우 계단 오르기나 퇴근길에 한 정거장 미리 내려 걷기 등이 도움이 됩니다.

 


생활습관을 개선해도 좀처럼 개선되지 않는 경우 지나치게 중성지방수치가 높으면 약물치료 방법도 있습니다. 약물치료와 함께 식이 요법, 운동 요법도 병행 해야합니다. 나중으로 미루지 마시고 오늘부터 건강을 관리해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