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음식

기관지에 좋은 음식 챙겨요

루하스토리 2019. 5. 13. 08:58
반응형

기관지 건강에 좋은 음식 없을까요.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해 기관지, 폐 등의 호흡기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 분들이 많습니다. 미세먼지는 기관지에 지속적으로 자극을 주며 이를 방치하면 호흡기 질환으로 악화될 수도 있어서 평소 기관지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물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에는 가수, 성우, 선생님, 강사 등 목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기관지에 좋은 음식을 찾았는데요. 요즘은 미세먼지로 인해 야외에서 작업하는 사람들은 물론이고 대부분이 기관지나 목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기관지염 초기에는 감기처럼 기침, 가래 등이 나타나지만 그대로 두면 폐렴으로도 발전할 수 있어서 예방을 위해 기관지에 좋은 차나 음식을 가까이 하는 것이 좋아요. 아프기 전에 미리 대비해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도라지입니다. 도라지에 들어 있는 사포닌이 기관지 점막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고 기침, 가래를 개선해 줍니다. 도라지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어서 환절기에 챙기면 좋아요.

 


도라지와 궁합이 좋으면서 기관지에 좋은 효과가 있는 배도 있습니다. 배 기관지에 생긴 염증을 줄여주는데다 맛이 달아서 누구나 먹기 편합니다. 도라지와 함께 즙 또는 청으로 만들면 아이들도 잘 먹어요.

 

흔한 채소지만 비타민이 풍부하고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무가 있습니다. 평소 기관지 건강이 약한 분들은 꿀무즙을 만들어 먹으면 좋은데요. 꿀이 항염, 항균 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호흡기 질환 예방에 더욱 효과적이에요.

 


꿀무즙은 감기 걸렸을 때에도 좋은 음식으로 만드는 방법도 간단한데요. 유리병에 깍두기 모양으로 작게 썬 무를 담고 무가 잠길 수 있게 꿀을 붓습니다. 이대로 2시간 두었다가 냉장고에 2일 숙성시켜 한 숟가락씩 먹으면 됩니다.

 


폐와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모과가 있어요. 기관지를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기침도 가라앉혀 줍니다. 모과는 생으로 섭취할 수 없기 때문에 청으로 만들면 좋은데요. 얇게 썰어서 설탕과 1:1 비율로 켜켜이 담아 3개월 숙성해주세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암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브로콜리도 기관지에 좋은 효과가 있어요. 염증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며 노폐물을 배출해줍니다.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인 만큼 자주 챙겨드세요.

 


바이러스와 세균으로 부터 기관지를 보호해주는 생강차도 있습니다. 생강차를 마시면 가래나 기침이 완화되며 체온을 높여 면역력 향상에도 좋습니다. 감기에 걸릴 것 같을 때 따뜻하게 한 잔 마셔보세요.

 


맥문동, 수세미 오이, 오미자 등도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목이 칼칼하고 기침이 날 때 차로 마시면 좋습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소개해드린 음식을 챙겨드시고 물도 자주 마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