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흔히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피로와 권태감을 떠올리는데요. 만성피로 외에도 간에서는 다양한 신호를 보내며 이를 발견하고 서둘러 대처해야 질병이 진행되는 것을 막고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간이 안좋을때 내게 보내는 신호,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간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기관으로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신진대사 기능, 해독 작용, 에너지 저장, 담즙 생성 등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이 다양합니다.

 


대표적인 간이 안좋을때 증상으로는 피로가 있어요. 간 기능이 나빠지면 노폐물이 배출 되지 않고 체내에 쌓이게 되며, 신진대사가 저하되어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지 못해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좀처럼 풀리지 않는 피로는 간에서 보내는 SOS 사인일 수 있어요.

 


스스로 확인할 수 있는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황달이 있어요. 간 기능이 저하되면 빌리루빈이라는 노란 색소가 대사되지 못하고 혈중 증가하여 흰자위와 피부가 노랗게 됩니다. 황달을 발견했다면 서둘러 진찰받아야 합니다.

 


가려움증도 간이 안좋을때 나타날 수 있어요. 빌리루빈의 증가로 인해 피부의 말초 신경이 자극되어 심한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불면증을 호소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가려움 외에 여드름같은 피부질환도 발생합니다.

 


평소와 다른 소변색 또한 간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건강한 사람의 경우 연한 노란색을 띠지만 간염, 간경화 같은 질환을 앓고 있을 경우 소변색이 진한 황색, 갈색입니다. 소변색이 진하고 황달이 있다면 진찰받아보세요.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식욕이 없고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소화가 잘 되지 않아요. 간 기능 저하로 지방 흡수, 분해를 하는 담즙 생성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으로 기름진 음식 섭취를 자제해주세요.

 


오른쪽 상복부가 뻐근하거나 아픈 것도 간이 안좋을때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어요. 간이 오른쪽 갈비뼈 밑에 있기 때문에 그 주변으로 통증이 나타납니다. 담석증이나 맹장염으로 인해 아플 수도 있어서 병원에서 확인해 보는 것이 좋아요.

 


간 건강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피부에 거미 모양의 붉은 반점이 생길 수 있어요. 이 외에도 흰색변, 부종, 여성형유방 등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간 건강에 신경쓰고 의심되는 증세가 있을 때는 정확히 검사하고 치료 받아야 합니다.

 


다양한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을 알아보았는데요. 간이 안좋아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간에 나쁜 음식인 기름지고 단음식, 알코올 등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간 질환을 앓고 있을 경우에는 정기적으로 검사하고 치료 받아 진행되는 것을 방지해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