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음식

밥한공기 칼로리 높을까

루하스토리 2019. 3. 26. 09:18
반응형

밥한공기를 먹었을 때 칼로리는 어느정도 일까요. 옷은 가벼워졌지만 몸은 무거워진 요즘... 저처럼 다이어트를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다이어트를 할 때는 칼로리를 계산해서 일정 선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밥 한공기 칼로리가 궁금해지더라고요. 매일 먹는 밥한공기는 열량이 어느 정도 인지 알아볼까요.



한국사람은 밥심이라는 말처럼 밥을 먹어야 기운이 나고 제대로 식사를 했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하지만 다이어트를 할 때는 밥한공기 칼로리가 신경 쓰입니다. 흰쌀밥은 열량이 높아서 많이 먹으면 살이 찐다는데...반공기로 줄여야 하나 고민하게 되네요.



집집마다 밥한공기 열량이 다르다? 집에서 사용하는 그릇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밥한공기 칼로리가 달라질 수 있어요. 최근에 알게 되었는데 저희집이 다른집 그릇 보다 큰 걸 사용하고 있었더라고요.



때문에 평균 밥한공기 칼로리를 알기 위해서는 많은 분들이 먹는 즉석밥을 확인하면 되는데요. 즉석밥 1개에 210g 으로 315kcal 입니다. 즉석밥 1개로는 부족한 느낌이 들어서 1개 반 정도를 먹었는데 생각보다 열량이 높네요.



보통 200g이 밥한공기로 300kcal 이며 밥 100g 칼로리는 150kcal 정도가 됩니다. 체중을 줄이고 싶은 분들이라면 밥한공기를 다 먹기 보다 반만 드시면 좋은데요. 반으로 줄이면 반찬도 적게 먹게 되기 때문에 총 섭취 열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체중감량이 필요한 분들은 흰쌀 대신 현미쌀을 드시면 어떨까요. 현미밥 칼로리가 130g에 225kcal로 생각보다는 높은 편이지만 포만감이 좋고 혈당을 천천히 높이기 때문에 오히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흰쌀의 경우 도정을 많이 해서 영양이 소실되지만 현미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건강에도 좋습니다. 또한 여러번 씹어야 하기 때문에 식사를 천천히 할 수 있고 먹는 양도 줄일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을 위해 하루에 밥한공기도 안드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밥한공기에 들어 있는 탄수화물은 뇌에 필요한 에너지원이 되어 집중력,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너무 많이 먹으면 칼로리 과잉으로 살이 찌지만 적당량 섭취는 뇌 기능에 도움이 됩니다.



밥한공기는 먹어야 든든한분들이라면 칼로리를 줄여먹는 방법을 알아두세요. 코코넛 오일 또는 식용유를 넣고 밥을 지은 후 냉장 보관해서 먹는방법인데요. 저항성전분이 생겨 흡수되는 것이 적고 혈당을 천천히 올린다고 합니다.



밥한공기 칼로리가 부담된다면 하루에 1끼 정도만 밥을 먹고 2끼는 고구마, 두부, 달걀, 토마토 등으로 대체하면 좋은데요. 고구마는 100g에 131kcal, 두부는 100g에 90kcal로 열량이 낮으며 포만감이 좋으며 필요한 영양소를 고루 챙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