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생활

오른쪽 등 통증 이유 있나요

루하스토리 2019. 2. 20. 09:54
반응형

갑자기 발생한 오른쪽 등 통증으로 인해 당황했던 경험 누구나 있을 것 같은데요. 무리한 운동으로 근육에 피로가 쌓이거나 손상을 입었을 때 통증을 느낄 수 있지만 이는 시간이 지나면 가라앉습니다. 하지만 오른쪽 등에 지속적인 통증이 있고 열이 나거나 피로감, 식욕부진 등이 나타난다면 단순한 근육의 피로 때문이 아닐 수 있습니다.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오른쪽 등 통증 원인으로는 장시간 같은 자세로 앉아 있기, 갑작스러운 운동, 무거운 물건 들기 등이 있습니다. 근육의 긴장 및 피로 때문에 등이 아플 수 있으며 이 경우 휴식, 스트레칭, 목욕을 하면 가라앉습니다. 



특별히 의심가는 등이 아픈 이유가 없다면 내장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등 통증이 의심되는병으로는 췌장염, 간염, 담낭염, 심장질환,  요로결석, 신우 신염이 있으며, 추간판탈출증이나 피부질환인 대상포진도 등이 아픈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오른쪽 등 통증 의심되는 병으로 급성 췌장염이 있습니다. 과음, 고지방, 고단백 음식을 즐겨 먹을 경우 발생하기 쉬운 질환으로 메스꺼움과 구토, 복통은 물론 명치에서 등쪽으로 뻗어나가는 통증이 나타납니다.



담석으로 인해 발생하는 담낭염 때문에 오른쪽 갈비뼈 아래와 명치, 등이 아플 수 있습니다. 담석은 식습관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과일, 채소를 충분히 먹어야 합니다. 알코올, 카페인, 탄산음료 또한 줄여주세요.



소변의 통로에 돌이 생긴 요로결석으로 인해 오른쪽 등이 아플 수 있습니다. 주로 옆구리에 통증이 나타나며 옆구리, 허리, 등까지 저리고 아플 수 있습니다. 물을 충분히 섭취하고 염분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신장에 세균이 침입하여 염증을 일으킨 신우신염이 오른쪽 등이 아픈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 경우 빈뇨, 배뇨통도 나타납니다. 권태감과 피로, 메스꺼움이 있으며 오른쪽 윗배에 불편함이 있다면 간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외상이나 잘못된 자세로 인해 발생하기 쉬운 허리디스크도 등 통증 원인이 되며, 피부질환인 대상포진이 왼쪽 또는 오른쪽 등이 아픈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피부가 콕콕 따끔거리고 띠모양의 피부발진이 있다면 대상포진을 의심하고 치료받아야 합니다.



단순 근육통 외에 오른쪽 등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때문에 증상을 가볍게 여기지 않아야 합니다. 내장 질환의 경우 저절로 낫지 않으며 방치하면 오히려 악화되는 만큼 평소와 다른 느낌이라면 정확하게 진찰받아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건강한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꼬리뼈가 아픈 이유 알기  (0) 2019.03.02
저혈압 증상 알아두기  (0) 2019.02.22
발바닥 통증부위 별로 질환 알자  (0) 2019.02.16
안압이 높을때 증상 알기  (0) 2019.02.14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하기  (0) 2019.02.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