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전에는 발바닥 앞쪽에 통증이 있었는데 요즘은 발뒤꿈치가 아파요.. 발바닥 통증부위별 질환이 다르다는데 발뒤꿈치가 아프면 어떤 질환을 의심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발바닥 앞, 뒤, 가운데 통증부위에 따른 원인과 해소법을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해당되는 증상이 있다면 정확하게 진단 받아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생각보다 발바닥 통증부위가 다양하고 원인도 여러가지인데요. 발바닥 통증 원인 질환으로 족저근막염, 골절, 무지외반증, 부주상골 증후군은 물론 당뇨병, 허리디스크 등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스스로 판단하기 보다 정확하게 진찰받는 것이 좋아요.



통증부위가 뒤꿈치일 경우 족저근막염을 의심할 수 있어요. 발바닥을 감싸고 있으며 발의 충격을 흡수해주는 역할을 하는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불편한 신발 착용, 무리한 운동, 체중 증가, 장시간 서서 일하는 것이 원인이 됩니다.



족저근막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발뒤꿈치 통증으로 아침에 일어나서 첫발을 딛거나, 앉아 있다가 다시 걸을 때 통증이 더 심해요. 손으로 눌렀을 때 느껴지는 발바닥 통증부위는 발뒤꿈치에서 4cm 정도 앞쪽이에요.



발바닥 통증 원인 질환이 족저근막염이라면 딱딱한 신발 대신 쿠션이 좋은 운동화를 착용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꾸준히 발바닥 스트레칭을 해야 하며 과체중일 경우에는 식이요법으로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라톤 같은 무리한 운동을 한 후 발바닥 뒤쪽이 아플 때는 피로골절을 의심할 수 있어요. 발 가운데 아치가 높으면 뒤꿈치 쪽에 많은 충격이 가해져서 피로골절이 생기기 쉽습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하며 붓거나 통증이 지속될 때는 검사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발바닥 통증부위가 가운데인 분들은 평발 때문일 수 있어요. 옆에서 발을 봤을 때 발바닥 가운데 아치 부분이 지나치게 낮거나 평평하면 신체 하중이 고르게 분산되지 않아요. 그 결과 조금만 걸어도 발이 피곤하고 아픕니다.



통증부위가 발바닥 앞쪽일 경우에는 지간신경종과 무지외반증을 의심할 수 있어요. 잘못된 신발 착용으로 발생하기 쉬운 질환으로 편안한 신발을 착용하고 하이힐과 너무 꽉끼는 운동화 착용을 주의해야 합니다.



허리디스크로 인해 발바닥 통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디스크가 튀어나와 좌골신경을 누르면 신경이 지나가는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의 저림과 통증은 물론 발바닥까지 저리고 통증이 나타납니다. 



내장 질환으로 인해 발바닥이 아플 수 있어요. 예를 들어 통풍이나 당뇨병으로 인해 발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발바닥 통증부위별 질환이 다양하기 때문에 괜찮아지겠지라는 생각으로 참는 것보다는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진찰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한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혈압 증상 알아두기  (0) 2019.02.22
오른쪽 등 통증 이유 있나요  (0) 2019.02.20
안압이 높을때 증상 알기  (0) 2019.02.14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하기  (0) 2019.02.12
입냄새 제거방법 알아봐요  (0) 2019.02.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