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간수치가 높게 나왔을 때 내리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간은 침묵의 장기로 70% 이상 손상이 되어도 별다른 증상이 없으며 이 때문에 뒤늦게 질병을 발견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평소 과음, 기름진 음식을 즐기는 분들은 정기적으로 간수치 검사를 받는 것이 좋으며 간수치 내리는 방법을 꾸준히 실천해야 합니다.



지방간, 간경화 등의 위험이 커지는 간수치 낮추는 방법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알코올의 과다섭취로 인해 높아진 간수치 내리는 방법으로는 휴간일(休肝日) 만들기와 금주가 있습니다. 



금주가 가장 효과적이지만 알코올을 완전히 끊을 수 없다면 적어도 3일 동안은 술을 마시지 않는 휴간일을 만들어 간이 쉴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많이 마시지 않아도 자주 마시면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평소 음주를 하지 않는데도 간수치가 높은분들은 간수치 내리는 방법으로 잘못된 식생활을 개선해야 합니다. 기름진 음식, 육류, 탄수화물, 탄산음료 등을 즐겨 먹을 경우 지방간의 위험이 높아지며 간수치도 증가하게 됩니다.



지방간으로 인해 간수치가 높게 나왔다면 기름지고 칼로리 높은 음식은 줄이고 채소와 생선, 견과류, 해조류 등을 적극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챙겨 먹으면서 간 건강을 관리해야 합니다.



간수치 내리는 음식으로는 바지락이 있습니다. 바지락에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간의 해독 기능을 도와줍니다. 숙취해소에도 효과적이며 알코올로 인해 손상된 간세포를 회복시켜줍니다.



그 밖에 마늘과 양파, 표고버섯, 강황, 순무, 아스파라거스, 다시마 등이  지방과 독소,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어 간의 부담을 줄여줍니다. 간수치 내리는 방법으로 도움되는 약재로는 헛개나무, 구기자가 있으며 새싹보리 또한 간수치 내리는 음식으로 도움이 됩니다.



질병으로 인해 간수치가 높을 경우 수치 내리는 방법으로 해당 질병을 치료해야 합니다. 예로 B형 간염이나 C형 간염이 원인이 될 경우 항바이러스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방치하면 간경변이나 간암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비만할 경우 지방간의 가능성이 있으며 이로 인해 간수치가 높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간수치 내리는 방법으로 걷기, 달리기, 수영 같은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간수치 뿐만 아니라 혈압과 혈당을 낮추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그 밖에도 스트레스, 흡연, 수면부족 등이 간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잘못된 생활습관이 있다면 개선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해 각종 질병의 위험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너무 늦기 전에 건강을 챙겨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