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음식

폐에 좋은 음식 10 뭘까요

루하스토리 2018. 12. 3. 08:48
반응형

폐건강을 지켜주는 좋은 음식 없을까요. 흡연은 물론 간접흡연과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 폐 질환의 위험이 커지고 있어요. 때문에 평소 폐에 좋은 음식 10 가지 정도를 알고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며 주변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폐에 좋은 약초, 차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도라지는 사포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폐에 좋은 음식 10에 포함 됩니다. 도라지 외에도 더덕, 인삼 등에도 사포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사포닌은 폐기능을 강화시키고 기관지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폐에 좋은 약초인 도라지는 배와 함께 달여 마셨을 때 효과가 높아져요.



페질환을 예방해주는 음식으로 마늘이 있어요. 마늘은 체내 중금속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주며 면역력을 높여 각종 호흡기 질환을 예방해줍니다. 꿀마늘이나 마늘청으로 만들면 아이들도 맛있게 먹으면서 폐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토마토는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포함되며 특히 흡연자에게 좋은 효과가 있어요. 항산화성분인 리코펜이 많이 들어 있어서 폐에 쌓인 유해산소를 낮추고 노폐물을 배출시킬 수 있습니다. 토마토에 많은 리코펜은 항암 작용, 혈관을 건강하게 해주는 효과도 있어요.



폐에 좋은 과일로는 사과가 있어요. 사과는 비타민은 물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건강과 미용에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는데요. 항산화 성분이 유해 산소를 제거해주는 효과도 있어서 폐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쉽게 구할 수 있는 폐에 좋은 채소로 양파가 있어요. 양파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이 중금속과 니코틴을 배출 및 해독 시켜줍니다. 특히 껍질에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차로 끓여마시거나 끓인 물을 활용해 요리를 하면 좋아요.



브로콜리는 설포라판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폐에 좋은 음식 10에 포함 되는데요. 설포라판이 폐에 들어온 나쁜 물질을 없애주는데다 염증을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설포라판은 항암 작용도 뛰어나며 양배추와 콜리플라워에도 들어있어요.



폐와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에는 무도 포함되는데요. 감기에 걸리기 쉬운 10~12월이 제철인 무는 폐의 열을 낮추고 폐 기능을 튼튼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무는 배, 꿀과 함께 먹었을 때 효과가 더욱 좋아요.



녹차는 폐에 좋은 차로 카테킨 성분이 체내 중금속이 쌓이는 것을 막고 배출을 촉진해 줍니다. 녹차는 항산화 작용도 뛰어나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 예방과 면역력 높이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녹차를 마시는 것과 함께 가글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늙은호박은 폐건강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포함되는 채소로 베타카로틴이 유해 산소로 인한 폐세포 손상과 암화를 방지해줍니다. 베타카로틴은 녹황색 채소에 풍부해서 평소 당근, 시금치, 케일 등을 적극 챙기면 좋아요.



대기오염으로 인해 폐건강이 걱정될 때 챙기면 좋은 음식으로 미나리가 있어요. 미나리는 중금속을 배출하고 피를 맑게 해주는 작용이 뛰어난 채소입니다. 미나리는 돼지고기, 오리고기와의 궁합도 좋아서 미세먼지 심한 날에 함께 먹으면 좋아요.



소개해드린 폐에 좋은 음식 10 종류 외에도 꾸지뽕, 고등어, 견과류, 모과차, 대추차, 수세미, 생강차 등을 고루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미세먼지를 배출시켜 폐질환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되니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