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소변에 거품이 섞여 나오는 이유가 질병은 아닐까 걱정된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도 거품이 섞여 나올 수 있지만 지나치게 많거나 시간이 흘렀는데도 사라지지 않는다면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로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거품뇨라고도 하는 이 증상은 왜 나타나는 걸까요. 소변 거품 원인을 확인하고 올바른 대처를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거품뇨는 소변에 지나치게 많은 거품이 섞여나오는 것으로 대부분은 일시적이라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지속적인데다 양이 많다면 신장질환이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소변 거품 원인으로는 육류의 과다섭취, 심한 운동 후, 감기로 인해 열이 났을 때, 수분섭취가 부족한 경우, 소변 줄기가 셀 때가 있습니다. 이 경우 일시적인데다 빠르게 사라지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양이 많으면 단백뇨가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단백뇨는 혈관, 신장, 요관, 방광 등에 이상이 있을 때 발생하며 의심질환으로는 고혈압, 당뇨병, 신증후군, 신우신염, 급 만성 신염, 방광염 등이 있습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증상은 신장 질환 때문이다? 신장은 소변을 만드는 기관이며 혈액에서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필터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어습니다. 따라서 신장에 이상이 생겨 필터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면 적혈구, 단백질이 소변으로 배출되게 되며 적혈구는 혈뇨로 단백질은 거품뇨로 나타납니다.



신장 질환이 있을 경우에는 소변에 거품이 나오는 것 외에 얼굴이나 다리가 붓는 부종이 발생하며 식욕저하, 빈뇨, 피로감, 빈혈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고혈압, 당뇨, 비만, 고지혈증 등 생활습관병에 의한 만성 신장질환이 늘고 있으니 해당되는 분들은 주의해주세요.



치료 방법은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에 따라 달라지며 우선 이유를 파악한 후에 약물, 수술 등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신장질환의 경우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위험 요인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정기적으로 검진하는 것이 중요해요.



소변에 지속적으로 거품이 나는 이유가 되는 신장질환을 예방하려면 신장에 부담을 주는 짜게 먹는 식습관을 개선하고 신장병 원인이 되는 고혈압, 비만을 관리해야 하는데요. 혈압과 비만 개선에는 유산소 운동이 도움됩니다.



컨디션에 따라 소변에 거품이 있거나 없을 수 있으며 일시적인 것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반복적인데다 거품양이 많은 경우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가 신장질환 때문일 수 있으니 몸의 붓기, 빈뇨, 혈뇨가 있는 분들은 진찰 받아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