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생활

비듬 제거 방법 실천하기

루하스토리 2018. 11. 22. 10:03
반응형

늘어나는 비듬 때문에 고민이라면 몇 가지 제거 방법을 알아두었다가 실천해 보면 어떨까요. 비듬이 생기면 검은색 옷은 입지도 못하고 지저분하다는 오해를 받을 수도 있어서 속상한데요. 깨끗하게 머리를 감은 것 같은데 여전히 하얗게 떨어져 있는 비듬은 왜 생기는걸까요.. 그 원인과 비듬 제거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비듬은 오래된 두피 각질이 벗겨지는 것으로 누구에게나 생겨요. 다만 지나치게 많고 가려움증, 통증, 뾰루지 등이 발생한다면 식습관 바꾸기, 올바른 샴푸 하기 등의 비듬 제거 방법을 통해 개선하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외관상 지저분한 느낌을 주는 비듬은 왜 생기는 걸까요. 과잉 피지분비, 스트레스, 지나친 샴푸, 호르몬 불균형 등 비듬의 원인은 다양하며 건성인지 지성인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자신은 어떤 타입인지를 알아두고 대처하면 더욱 좋습니다.



건성 비듬의 경우 두피 건조함으로 발생하기 쉬우며 샴푸, 건조한 날씨에 영향을 받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세정력이 강한 샴푸를 사용하면 두피 보호에 필요한 피지까지 씻겨 두피가 건조해지고 각질이 생기면서 하얗고 버석거리는 비듬이 생기게 됩니다.



샴푸로 두피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은 비듬 제거 방법으로 매우 중요하지만 하루에도 몇 번씩 머리를 감고 건조한 자신의 두피에 맞지 않는 샴푸를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비듬을 유발하니 주의해주세요.



지성 비듬은 피지의 과다분비, 비듬균, 잘못된 머리감기로 인해 발생할 수 있어요. 기름진 음식과 당분 많은 음식을 과다섭취하는 것, 두피에 맞지 않은 샴푸 사용, 잘못된 머리감기 등도 원인이 되니 비듬 제거를 위해서라도 개선해주세요. 수건과 베개 커버의 청결도 중요합니다.



가장 기본적이면서 효과있는 비듬 제거 방법으로는 올바른 샴푸하기가 있어요. 두피에 자극을 줄일 수 있게 약산성 샴푸를 사용하고 거품을 충분히 만들어 부드럽게 마사지 하듯 정성스럽게 감아야 합니다. 두피도 피부이니 신경써서 샴푸해주세요.



깨끗하게 헹군 후에는 건조를 잘 해야 지성 비듬 제거 및 예방 할 수 있어요. 자연건조 한다고 장시간 두피를 젖은 상태로 방치하면 세균이 번식하기 쉽고 이는 지루성피부염, 탈모의 원인도 됩니다. 두피는 온냉풍을 잘 활용해 충분히 말리고 머리끝은 살짝 촉촉하게 남겨두세요.



비듬 증상 제거 방법으로 올바른 샴푸 외에 영양섭취가 중요해요. 두피 상태가 나빠질 때 생기기 쉽기 때문에 두피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콩, 두부, 달걀, 아보카도, 시금치, 굴, 다시마, 해초, 견과류를 고루 챙겨 드세요.



특히 날씨가 건조해지면 비듬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두피 건강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해요. 충분한 수면하기, 두피에 영양,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적당한 운동이 비듬 제거 방법으로 도움이 됩니다. 자외선, 잦은 펌과 염색, 스트레스, 과도한 음주와 흡연 등은 두피 건강을 해치는 원인이 되니 주의해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