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덜익은 토마토는 딱딱하고 신맛이 강하기 때문에 그냥 먹기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덜익은 토마토에는 솔라닌이라는 독성물질도 들어 있습니다. 때문에 덜익은 경우 후숙 후 드셔야 하며, 토마토 후숙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덜익은 토마토를 맛있게 익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덜익은 토마토 독성

아직은 덜익은 초록색 토마토에는 솔라닌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솔라닌은 감자의 싹에도 있으며, 과다 섭취하면 아래와 같은 증상을 유발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두통, 어지럼증
▷복통, 설사, 구토
▷피로, 무기력

솔라닌은 물에 끓여도 완전 제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안전하게 토마토를 섭취하기 위해서는 잘익은 붉은색 토마토 골라야 합니다. 아직 덜익었다면 아래 방법으로 토마토 후숙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덜익은 토마토를 안전하고 맛있게 익혀먹기 간단합니다. 실온에서 토마토 익히기, 사과 또는 바나나와 함께 익히기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토마토 후숙 방법

실온 후숙하기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실온에서 후숙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토마토를 1개씩 신문지나 키친타올로 감싼 후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합니다. 적정 온도는 15~25℃이며, 후숙 기간은 약 2~3일입니다. 완숙이 되면 토마토 보관법을 지켜서 냉장고에 보관하면 됩니다.

1. 신문지, 키친타올로 하나씩 싼다.
2.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겹치지 않게 보관한다.
3. 하루에 한 번씩 뒤집어 주면 좋다.
4. 2~3일 후 붉게 익는다.

 


사과와 함께 후숙하기
좀 더 빠른 토마토 익혀먹기 방법으로 사과, 바나나 같은 에틸렌 가스를 내뿜는 과일과 보관하기가 있습니다. 에틸렌 가스는 과일이나 채소의 숙성을 촉진하는 가스로 덜익은 토마토를 빠르게 후숙 해줍니다.

1. 사과 또는 바나나를 준비한다.(토마토 2개에 사과 1개 기준)
2. 비닐봉지에 덜익은 토마토와 사과를 넣는다.
3. 봉지 입구를 단단히 묶어 실온 보관한다.
4. 1~2일 후 확인해 본다.

지나친 토마토 익히기는 식감을 흐물 하게 만들기 때문에 붉게 잘 익은 토마토는 서둘러 냉장보관해야 합니다.

 


토마토를 건강하고 맛있게 먹는 방법으로 덜익은 토마토 익히기가 중요하며 그다음으로는 조리방법이 중요합니다.

토마토 기름에 익혀먹기
풍부하게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인 리코펜이 지용성이라서 기름과 함께 섭취했을 때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또한 조리하면서 리코펜이 세포벽에서 더 쉽게 분리되어 흡수되기 때문에 토마토는 생으로 먹기보다 기름에 익혀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끓는 물에 데쳐 먹기
기름을 사용하여 조리하면 리코펜 흡수율이 높아지지만, 칼로리 섭취가 증가합니다. 칼로리가 걱정된다면 물에 데치거나 끓이는 방법으로 조리합니다. 이 또한 리코펜 용출을 도와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후숙 토마토 맛있게 먹는법

생으로 먹기
간단하면서 토마토의 본연의 맛을 즐길 수 있는 방법으로 생으로 먹기가 있습니다. 설탕을 뿌려서 드시는 분들도 있는데 설탕보다는 소금이나 올리브오일을 뿌려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 설탕을 함께 먹으면 영양성분의 흡수율이 떨어지고, 혈당이 오르게 됩니다.

샐러드로 먹기
다양한 채소, 견과류와 함께 샐러드를 만들어 먹습니다. 올리브 오일을 기반으로 한 드레싱이나 발사믹 식초와 함께 먹으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카프레제
후숙한 토마토, 모짜렐라 치즈, 바질잎을 겹쳐 만드는 음식으로 간단하면서도 근사한 샐러드 요리입니다. 소스로 올리브오일, 발사믹식초, 바질페스토 등을 곁들이면 더욱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토마토 주스
목 넘김이 좋게 하기 위해서 토마토를 끓는 물에 데쳐 껍질을 제거합니다. 믹서기에 토마토, 올리브유, 소금, 얼음을 넣고 갈아주면 완성입니다. 취향에 따라 사과, 바나나를 추가하거나 꿀을 넣어서 단맛을 높일 수 있습니다.

토마토는 잘 익었을 때 맛이 좋고 건강에도 좋습니다. 덜익은 초록색 토마토를 구입했다면 소개해드린 방법으로 후숙 하여 드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