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사과의 영양을 온전히 챙기기 위해서 껍질째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소량이라도 사과 껍질에는 농약이 묻어 있기 때문에 사과 세척법을 신경 써야 합니다. 껍질에 있는 잔류농약 걱정을 덜 수 있는 효과적인 사과 씻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사과 세척을 신경쓰는 이유는 사과를 껍질째 먹기 때문입니다. 껍질에는 건강에 좋은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아래와 같은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변비 예방 :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고, 변비를 예방해 줍니다.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높여서 체중 감량에도 도움 됩니다.

 

 

노화 방지 : 사과 껍질에는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비타민C등의 항산화 물질이 많습니다. 이는 노화를 방지하며 각종 질병의 위험을 낮춰줍니다.

잔류 농약 제거하는 사과 세척법

흐르는 물로 씻기
꼼꼼하게 물 세척만 해도 수용성 농약 대부분이 제거됩니다. 흐르는 물로 30초 정도 씻으면 됩니다. 하지만 껍질째 드실 분들이라면 사과 씻는법에 몇 가지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 베이킹소다 세척
베이킹소다는 알칼리성으로 농약 분해를 촉진하며, 왁스를 녹여 제거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때문에 과일 세척법으로 자주 사용이 되며, 사과를 씻을 때도 도움이 됩니다.

1. 사과를 찬물로 30초 씻습니다.
2. 볼에 물 1리터, 베이킹소다 1큰술 정도 넣습니다.
3. 사과를 5분 이내로 담가 둡니다.
4. 깨끗한 물로 2~3번 헹굽니다.
5. 물기를 제거합니다.

베이킹소다 용액에 사과를 너무 오래 담가두지 않아야 하며, 세척 후에는 바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 식초 세척법
사과 농약제거하는 세척법으로 식초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식초 또한 안전한 과일 세척법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농약제거 외에 식중독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1. 물과 식초를 10 : 1의 비율로 섞습니다.
2. 사과를 만든 식초물에 5분 정도 담가둡니다.
3. 깨끗한 물로 2~3번 헹궈서 식초를 제거합니다.
4. 물기를 제거합니다.

베이킹 소다와 식초를 함께 사용해서 과일 세척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베이킹소다 가루를 사과에 뿌려서 문지른 후 식초물에 한번 더 담갔다가 씻는 방법으로 더욱 효과적인 세척이 가능하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과일세정제로 씻기
과일 전용 세정제를 사용한 사과 세척법도 있습니다. 과일이나 채소 표면에 붙어있지만 보이지 않는 농약, 유해물질을 과일세정제에 들어 있는 성분이 제거해 줍니다. 과일과 함께 물에 넣고 잘 섞어준 후 시간이 지나면 깨끗하게 헹구면 됩니다.

사과 씻는법으로 물세척만 해도 어느 정도 농약이 제거되지만 그래도 걱정된다면 소개해드린 방법으로 세척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사과 보관법

사과를 오래 두고 먹기 위해서는 보관에 주의해야 하며, 가능하면 씻지 않고 보관해야 합니다. 사과 표면의 보호막이 수분 손실을 막고, 곰팡이를 억제하는데 씻으면 이 보호막이 없어져서 사과의 신선도가 저하되기 쉽습니다.

명절에 선물 받는 사과를 어떻게 보관해야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을까 고민이라면 아래 방법을 참고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1. 씻지 않은 사과를 하나씩 랩으로 꼼꼼하게 싼다.

2. 신문지로 한번 더 싼다.

3. 비닐봉지에 담아 냉장고 야채칸에 보관한다.

이렇게 보관하면 수분 손실을 막고, 습도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과에서 발생하는 에틸렌 가스로 사과가 빨리 익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요즘처럼 과일이 비싼 시기에는 보관을 잘하는 것은 물론 신선하고 맛있을 때 섭취를 해야 합니다. 위 방법으로 보관을 하여도 한 달 안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