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생활

발바닥 굳은살 원인 알아봐요

루하스토리 2018. 11. 8. 09:48
반응형

발바닥에 생기는 각질과 굳은살 원인을 알고 계시나요. 트거나 갈라진 발바닥 굳은살은 보기에도 안 좋지만 그대로 두면 통증 때문에 걷기 불편해질 수 있어서 서둘러 개선해야 하는데요. 심하지 않을 경우 집에서도 제거할 수 있지만 계속해서 반복 된다면 발바닥 굳은살 원인을 알고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질층이 두꺼워지면서 생기는 발바닥 굳은살 원인으로는 반복적인 마찰과 외부 자극이 있어요. 장시간 걷거나 오래 서서 일을 할 때, 사이즈가 맞지 않는 신발을 신을 때 발바닥에 많은 압력이 가해져 각질층이 두꺼워지고 굳은살이 생기게 됩니다. 



발바닥은 얼굴과 다르게 유분이 나오지 않아서 건조해지기 쉬우며 이로 인해 각질이 쉽게 쌓인다고 해요. 그래서 건조함이 심해지는 겨울에 발바닥 굳은살이 더 심해지게 됩니다. 겨울에는 관리도 소홀해지기 때문에 발뒤꿈치가 트거나 갈라지고 피가 나오기 쉽습니다.



노화로 피지선 기능 및 피부재생 능력이 저하되는 것도 발바닥 굳은살 원인이에요. 피부재생 능력이 저하되면 각질이 쌓이고 딱딱해지고 거칠어지기 쉽습니다.. 특히 중년 여성분들은 호르몬 변화로 인해 발바닥 지방층이 얇아지고 각질이 쌓이기 쉬워서 주의해야 합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때 발바닥 굳은살이 생기기 쉬워요. 혈액순환이 잘 되어야 피부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며 각질이 제때 떨어져 나가고 피부세포 재생도 원활해집니다. 혈액순환이 좋지 않은 분들은 이에 맞는 대처를 해야 합니다. 



무좀은 아닐까요..발바닥 각질 굳은살은 반복되는 마찰과 건조함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무좀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어요. 특별한 증상이 없어서 무좀인지 각질인지 헷갈릴 수 있는데 무좀의 경우 전염성이 있어서 서둘러 치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바닥 굳은살 원인에 따른 해결법을 알아두세요. 외부 자극으로 인한 것이라면 발이 편한 신발을 착용하고 틈틈히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아요. 쿠션이 있는 패드를 사용하거나 발바닥 보호대를 활용하여 마찰로 인한 불편함을 최소화 해야 합니다.



건조함과 노화가 원인이라면 보습케어 및 영양섭취를 신경써야 하는데요. 특히 겨울철에 건조해지기 쉽기 때문에 각질 제거후 풋크림을 사용해 촉촉하게 보습을 해주셔야 합니다. 음식의 경우 골고루 섭취하되 기름지고 당분 많은 것, 알코올은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혈액순환 불량이 원인이 되는 발바닥 굳은살 제거 방법으로 족욕과 마사지가 있어요. 족욕을 하면 각질이 유연해져 제거하기 쉬우며 신진대사가 원활해져서 얼굴 피부도 좋아집니다. 발바닥 아래 골프공을 놓고 굴리는 것도 혈액순환 개선과 발 피로 회복에 도움이 돼요.



무좀 때문이라면 좀더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백선균이라고 하는 곰팡이 감염으로 인해 발생한 무좀은 전염성이 있고 재발이 쉬워서 항진균제 연고로 적극적 관리하고 항생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발을 청결하게 하고 건조시키는 것도 무척 중요해요.



티눈인지 굳은살인지 헷갈리는 경우도 있어요. 티눈과 발바닥 굳은살 원인은 비슷하지만 치료방법이 달라서 스스로 판단하기 보다는 치료받는 것이 좋은데요. 티눈의 경우 가운데 딱딱한 핵을 완전히 제거해야 재발하지 않기 때문에 자가치료보다는 제대로 치료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한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점뺀후 관리법 중요해요  (0) 2018.11.14
당뇨 정상수치 확인해요  (0) 2018.11.13
철분 부족 증상 일까요  (0) 2018.11.05
혈변의 원인 질환은  (0) 2018.11.01
다리가 저리는 증상 주의  (0) 2018.10.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