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마른오징어는 한국에서 인기가 많은 건어물로, 입이 심심할 때 간식으로 먹거나 술안주로도 좋습니다. 그러나 다이어트 중에는 마른오징어 칼로리가 높지는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마른오징어 다이어트 음식으로 좋은지 마른오징어 한마리 칼로리는 얼마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른오징어 효능과 영양

일반 생물 오징어를 건조했기 때문에 영양이 응축되어 있으며, 단백질, 칼슘, 철분, 아연, 비타민 B12, 타우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 덕분에 면역력 향상 및 피로회복에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마른오징어의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뇌 건강 : DHA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뇌 기능을 개선하여 기억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심혈관 건강 : 오메가3 지방산인 EPA가 혈관의 염증을 줄여주며, 혈액순환을 좋게 해 줍니다. 이를 통해 심장 건강에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눈 건강 : 마른오징어에 들어 있는 DHA와 EPA는 눈의 신경 세포를 보호하고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피로 회복 : 마른오징어에는 타우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이는 에너지 생성을 촉진하고, 간 기능을 개선하여 피로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강화 :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것은 물론, 비타민B12, 아연, 타우린 등이 들어 있어서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입니다.

 

 

마른오징어 칼로리 얼마

건강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마른오징어지만 칼로리가 높은 편입니다. 100g당 350kcal로 생오징어보다 약 4배 높습니다. 때문에 과식을 할 경우 살이 찔 수 있습니다.

 

  • 마른오징어 칼로리 100g당 350kcal
  • 생물오징어 칼로리 100g당 85kcal

 

염분이 많으며, 마른오징어만 먹지 않고 마요네즈에 찍어 먹거나 땅콩과 함께 경우도 많아서 과다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땅콩은 100g에 500kcal가 넘습니다.

마른오징어 1마리 칼로리

마른오징어의 1마리의 무게는 약 60g이며, 1마리의 칼로리는 약 210kcal입니다. 크기에 따라 칼로리가 달라지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이라면 g을 측정하여 적당량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마른오징어 다이어트

매일 먹는 것은 다이어트에 방해가 되지만 한 번쯤 간식으로 먹는 것은 기분전환에 좋습니다. 짭짤하고, 씹는 맛이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음식입니다. 게다가 단백질도 많고, 피로해소에 좋은 타우린도 풍부합니다. 대신, 하루에 100g 이내로 적당량 먹도록 합니다.

 


딱딱하고 질긴 마른오징어를 먹다보면 턱관절에 무리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마른오징어를 부드럽게 만들어서 먹도록 합니다.

마른오징어 부드럽게 굽기

찬물에 30분 정도 불린다. 오징어를 얇게 잘라서 찬물에 담가 두었다가 구우면 수분이 흡수되어서 좀 더 부드럽게 먹을 수 있습니다.

끓는 물에 데친다. 끓는 물에 넣어 1~2분 정도 데치는 방법으로 부드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물에 불리거나 끓인 마른오징어는 살짝 구워서 드시면 됩니다.
 
전자레인지에 돌린다. 적당히 약 1분 정도를 돌릴 경우 마른오징어 부드럽게 드실 수 있습니다. 너무 오래 돌리면 오히려 딱딱해집니다.

 

 

마른오징어 보관법

보관을 잘못하면 신선도가 저하되고 상할 수 있기 때문에 아래 방법으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1. 건조된 상태로 보관 : 물기가 있을 경우 상할 수 있기 때문에 건조된 상태를 유지시켜야 합니다.

2. 밀폐해서 보관 : 습기 또는 공기 중의 미생물로 인해 상하지 않도록 지퍼백이나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합니다.

3. 개별 포장 : 한꺼번에 담는 것보다는 하나씩 개별 포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에 먹을 때 필요한 양만 꺼내서 먹을 수 있습니다.

4. 냉장 또는 냉동 보관 : 냉장고에 1달 정도 보관할 수 있으며, 냉동보관할 경우 6개월은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이보다 오래 두고 먹을 경우 맛이 저하되기 때문에 서둘러 먹는 것이 좋습니다.
 
칼로리는 높아도 생물보다 마른오징어 보관 기간이 길고 먹기도 편합니다. 게다가 타우린이 풍부하기 때문에 피로해소, 두뇌발달, 눈 건강 등에 도움이 되니, 적당량 섭취하여 건강은 물론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받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