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식이섬유 섭취가 부족한 식습관으로 인해 치질에 걸린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질 경우 치질수술을 고려해야 하며 수술 후에도 좋은음식, 나쁜음식을 가려서 먹고 관리를 해야 하는데요. 구체적으로 치질수술 후 좋은음식으로 어떤 것을 섭취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치질은 생각보다 흔한 질환입니다. 장시간 앉아서 업무를 보는 분들이라면 치질로 인해 고통을 겪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증상은 1기부터 4기로 나누어져 있는데 정도에 따라 약물, 수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한 3~4기라면 수술을 고려해야 하며 치질수술 후에도 관리를 해야 재발하지 않습니다. 관리방법으로 치질 원인이 되는 변비를 해소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치칠수술 후 좋은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치질수술 후 좋은음식으로 식이섬유나 유산균이 풍부하여 배변에 도움 되는 음식을 적극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육류, 가공식품 섭취는 변비를 유발하고 딱딱한 변을 배출할 때 상처 부위가 덧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의 경우 육류, 어패류에는 거의 들어 있지 않으며 채소, 과일, 잡곡, 해조류, 콩류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치질수술 후 좋은 채소는
녹황색 채소인 브로콜리, 시금치 등은 치질수술 후 좋은음식입니다. 치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는 식이섬유가 유효하며 채소에는 식이섬유는 물론 질병 치료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발효식품도 수술 후 좋은음식입니다.
요구르트, 된장, 낫토 등에 들어 있는 유산균은 장내 환경을 정돈하고 치질의 원인이 되는 변비와 설사를 예방합니다. 치질수술 후 원활한 배변을 위해 유산균을 챙기는 습관을 만들면 좋습니다.

해조류를 다양하게 섭취합니다.
미역, 다시마 등의 해조류는 치질수술 후 좋은음식으로 풍부한 수용성 식이섬유가 단단한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배변에 도움이 됩니다.

 


콩류를 즐겨 먹습니다.
콩에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며 단백질은 수술 후 상처부위가 빨리 치유되는 것을 돕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어서 변비를 예방합니다. 콩은 콩물, 두부, 낫토, 콩밥 등으로 다양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육류보다는 버섯을 즐겨먹습니다.
항문에 부담을 주는 변비를 막기 위해서는 식이섬유 섭취가 중요한데 육류에는 식이섬유가 거의 없습니다. 오히려 장내 유해균을 증가시키고 변비를 유발합니다. 버섯은 식감이 쫄깃하여 육류를 대신하기에 좋으며 식이섬유와 베타글루칸이 풍부하여 변비 해소 및 면역력 향상에 좋습니다.

과일은 껍질째 먹습니다.
사과의 경우 껍질에 항산화 성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깨끗하게 씻어서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 외에 치질수술 후 좋은 과일로는 바나나, 키위, 푸룬 등이 있습니다.

 


치질수술 후 좋은음식과는 반대로 나쁜음식도 있습니다. 설사를 유발하는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을 피해야 하며, 상처 치유를 방해하는 알코올 섭취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몸을 차게 만들고 혈액순환을 나쁘게 하여 수술 후 상처 회복을 더디게 만드는 찬음료, 찬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질수술 후 회복에 좋은 음식을 챙기는 것과 함께 물을 충분히 마시고 좌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은 하루에 2리터 정도 마시는 것이 좋으며 좌욕은 자주 할 수록 좋습니다. 치질수술 후는 물론 수술하지 않은 사람도 좌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생해서 치질수술을 받았지만 관리를 소홀해서 재발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수술 후에도 음식을 잘 관리하고 매일 좌욕을 하여 치유기간을 앞당길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