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생활

겨드랑이 멍울 생긴이유는

루하스토리 2018. 9. 25. 08:19
반응형

겨드랑이에서 작은 멍울이 만져지면 어떤 질병을 의심할 수 있나요. 흔히 겨드랑이 멍울의 원인으로 유방암을 생각하는데요. 피부 질환인 피지낭종인 경우도 있으며 단순히 림프가 부은 걸 수도 있다고 합니다. 겨드랑이에 혹이 생기는 다양한 원인을 알아두고 의심되는 질환이 있다면 서둘러 검사, 치료를 받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우선 겨드랑이 멍울이 심각한 질환 때문인지 아닌지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두세요. 양성인지 생명에 위협을 주는 악성인지를 간단하게 구별할 수 있는 방법으로 양성일 경우 덩어리를 만졌을때 부드럽고 주변으로 움직이며 통증이 느껴집니다.



악성(암)일 경우에는 멍울이 딱딱하게 느껴지고 주변으로 움직이지 않아요. 통증은 느껴지지 않으며 크기는 점점 커집니다. 만약에 이러한 혹이 겨드랑이에 생겼다면 무시하지 마시고 진찰을 받아 정확하게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피지낭종이 겨드랑이 멍울 원인이 될 수 있어요. 피지낭종은 목, 가슴, 복부, 팔, 겨드랑이 등에서 나타날 수 있는 피부질환인데요. 피부 아래에 있는 피지선이 막혀 노폐물이 원활하게 배출 되지 않고 쌓여 덩어리로 만져지는 것을 뜻합니다. 



양성종양이라서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되지 않지만 크기가 커지면 통증이 발생하고 보기에도 좋지 않습니다. 또한 겨드랑이 냄새를 유발하기 때문에 제거하는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깨끗하게 씻는 등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드랑이에 지방종이 생긴 것 일 수 있어요. 지방종 또한 흔히 볼 수 있는 양성종양으로 크기가 작으면 별다른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시간이 지날 수록 크기가 커지면 생활에 불편함을 주고 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낭염으로 인한 겨드랑이 멍울 일 수 있어요. 모낭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땀이 많은 곳에 나타나기 쉽습니다. 집에서 자가 제모를 하다가 세균이나 곰팡이에 감염되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단순한 림프부종이 아닌 악성림프종이 겨드랑이에 멍울이 생기는 이유가 될 수 있어요. 림프조직에 생기는 악성종양으로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증상은 혹이 생기는 것 외에 열이나고 식은땀을 흘리고 체중이 감소할 수 있어요.



겨드랑이에서 덩어리가 만져지면 유방암을 의심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유방암은 중년여성에게 나타나기 쉬운 질병으로 초기에는 별다른 통증이 없습니다. 진행이 되면 가슴은 물론 겨드랑이에서 멍울이 만져집니다.



초기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예방을 위해서는 증상을 알고 자가진단해보는 것이 좋아요. 가슴과 겨드랑이 부분에 단단한 멍울이 느껴지는지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오거나 주변 피부색이 붉지는 않은지 모양에 변화가 있고 통증이 있는지 등을 자가진단해보고 해당되는 것이 있다면 서둘러 검사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겨드랑이 멍울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생명에 위협이 되지 않는 피부질환인 경우도 있지만 악성종양일 수도 있어서 스스로 판단하기 보다 확실하게 진찰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분들은 자가검진을 자주 하고 정기적으로 확인해 보는 것이 좋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