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생활

배꼽주위 통증 원인은

루하스토리 2021. 7. 17. 06:44
반응형

복통은 참 애매한 것 같습니다. 배꼽주위 통증이 있을 때도 있고 배꼽 위나 아래로 통증이 있을 때도 있어서 그 원인을 스스로 찾기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배꼽 위 상복부에 통증이 있으면 소화기 계통 질환을 의심할 수 있으며 아래쪽으로 아프면 방광염이나 부인과 질환을 의심할 수 있지만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진찰받아봐야 합니다.

 


배꼽주위 통증은 왜 발생하는 걸까요. 장에 이상이 생겼을 때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배꼽주위에서 오른쪽 하복부로 이동하는 경우 맹장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맹장염은 충수염이라고도 하며 대장 끝에 매달린 충수돌기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보통 젊은 사람에게 발병하기 쉬우며 참기 힘든 복통을 유발합니다.

 

 

맹장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몇가지 위험 요인이 있습니다. 과식, 과음, 불규칙한 생활, 피로 같은 평소의 생활습관에 영향을 받습니다. 만성 변비나 면역력 저하, 스트레스 등도 원인이 되기 때문에 이를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꼽주위 통증


혹시 맹장염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한 것은 아닐까 신경이 쓰인다면 자각 증상을 확인해 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맹장염의 증상

명치와 배꼽주위 통증이 있습니다
명치 통증이 오른쪽 하복부로 이동합니다
배를 누르면 아픕니다
걸으면 오른쪽 하복부가 아픕니다
통증이 울리는 느낌입니다
식사를 할 수 없을 정도로 아픕니다
복통 외에 메스꺼움, 구토 증상이 있습니다
발열 (37~38도 정도) 증상이 있습니다
몇 시간이나 지났는데 통증이 가라앉지 않습니다

맹장의 위치는 오른쪽 하복부지만 염증이 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명치, 배꼽주위로도 통증이 발생하며 메스꺼움 등이 전조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맹장염으로 인해 배꼽 통증이 발생한 경우 스스로 판단하여 참거나 약을 먹는 것이 아니라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맹장염이 진행이 되면 파열되어 복막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연적으로 낫는 병이 아닌 만큼 증상이 있을 때는 주저하지 말아야 합니다.

왼쪽 배꼽주위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으로는 변비나 장염이 있습니다. 변비를 가볍게 여길 수 있지만 구토, 식욕부진, 팽만감,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변이 쌓이는 직장이 왼쪽에 있어서 왼쪽 배꼽주위가 아픈 것으로 이를 개선하려면 잘 먹고 운동도 해야 합니다. 잘 먹는다는 것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며 운동을 해야 장 움직임이 활발해집니다.

장염으로 인해 배꼽주위가 아플 수 있습니다. 왼쪽에서 주로 나타나며 설사, 복통, 구토 등도 동반이 됩니다. 장염은 주로 상한 음식으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음식의 보관이나 섭취를 주의하는 것이 좋으며 청결에도 신경 써야 합니다.

 


여성이면서 배꼽주위 아래로 아프다면 자궁질환도 의심해야 합니다. 배꼽 아래로 느껴지는 통증의 원인으로 자궁내막증, 자궁외 임신, 난소낭종, 자궁근종, 자궁 경부암이 있습니다. 흔히 배가 아파도 단순 생리통이라고 방치하거나 진통제를 복용하는 분들이 많은데 배꼽주위 통증 원인으로 뜻밖의 질병이 숨어 있을 수 있습니다. 스스로 판단하기보다 정확히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