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소한 정보

전복 보관법 알아두기

루하스토리 2021. 5. 19. 06:58
반응형

전복 보관법을 확인하여 신선하게 드실 수 있었으면 해요. 고급 식재료로 알려진 전복은 신선도가 생명으로 활전복의 경우 당일 먹거나 냉장보관을 해야 하는데요. 냉장 보관법의 경우 2일 정도 가능하며 전복 보관 방법으로 냉동을 하면 이보다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관하면 좋은지 다양한 효능과 함께 소개해드릴게요.

 


전복은 단백질, 비타민 B군, 각종 미네랄을 균형 있게 함유하고 있어 효능이 좋으며 특히 보양식으로 인기가 많아요. 다만 가격이 착하지 않아서 저렴할 때 대량으로 구입하는데 전복 보관법을 주의하지 않으면 신선도가 떨어지고 식중독의 위험도 증가합니다.

 

 

기력 없을 때 음식으로 전복을 추천하는데요. 타우린과 아르기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고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타우린은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필수 아미노산인 타우린은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하고 담즙산의 분비를 도와서 간 건강과 숙취에도 좋아요. 중성지방을 제거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전복 섭취로 지방간 등의 간질환 예방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미용에 관심이 많은 분도 전복 보관법을 알아두고 자주 챙겨드시면 좋아요. 저칼로리 고단백 음식이면서 콜라겐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피부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답니다. 콜라겐은 뼈, 연골, 피부, 혈관에 존재하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전복에는 콘드로이친이라는 영양소도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관절통 예방과 완화 효능이 있어요. 관절통증은 뼈와 뼈 사이 연골이 감소해 발생하는데 콘드로이틴이 연골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자주 피로하고 휴식으로도 잘 풀리지 않으면 비타민B를 챙겨야 하는데요. 전복에 비타민B가 포함되어 있어서 에너지를 만들고 피로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름에 피로하고 기력이 쇠하기 쉬워서 전복 보관법 알아두었다가 챙겨드시면 좋습니다.

 


전복에는 셀레늄이라는 항산화 영양소도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이는 안티에이징 효과가 있어요. 셀레늄은 비타민E 보다 60배 높은 항산화 작용을 지닌 영양소로 부족하면 피로하고 면역력이 저하되고, 간이나 심장 질환 위험이 증가합니다.

 


활전복 보관방법부터 알아볼까요. 소금물에 담가서 냉장 보관하는  방법으로 2일 정도 두고 먹을 수 있으며 바닷물과 비슷한 농도의 소금물을 이용해서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바닷물과 비슷한 2~3% 농도의 소금물을 만들기 위해 물 300cc에 약 9g의 소금을 넣어 주세요. 키친 타월을 소금물에 담가서 가볍게 짠 후 전복을 감싸줍니다. 껍데기가 바닥으로 내려오게 통에 담고 랩이나 뚜껑은 덮지 않아요. 살아있는 활전복은 호흡하고 있으니까요.

 


그대로 냉장고 야채실에 보관을 합니다. 3%의 소금물을 적신 키친 타월로 감싸는 것으로 바닷속과 가까운 환경에서 전복을 저장할 수 있어요. 보관법으로 냉장고 야채실에 두어야 하는데 활전복이 생존하기 적한한 온도라고 합니다. 기간은 여름에는 2~3일, 겨울에는 3~4일입니다.

 


3일 이내에 먹지 않을 경우 전복 냉동 보관법을 추천해요. 깨끗하게 손질한 후 살 부분만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필요한 용도에 맞춰서 자른 후 랩으로 감싸서 통에 담아 보관을 합니다. 제대로 손질한 후에 냉동하는 것으로 1달은 두고 먹을 수 있어요.

 


전복 오래 보관법인 냉동을 한 후 해동할 경우 랩으로 감싼 상태로 물에 5~10분 해동하세요. 냉동한 전복은 반드시 가열해서 먹는 것이 좋으며 냉동하기 전보다는 맛이 떨어집니다. 때문에 가급적이면 냉동하지 않고 빨리 먹는 것이 좋아요.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냉동 보관법 전에 전복 손질을 해야 하는데요. 손질은 어렵지 않아요. 살이 두툼하고 탄력이 있는 전복을 고른 후 솔이나 새 칫솔을 이용해서 측면과 윗면 살을 깨끗하게 닦아내주세요.

 


숟가락을 이용해서 껍질과 살을 분리해야 하는데 숟가락 넣을 때 방향이 이빨이 있는 입 쪽이랍니다. 반대로 하면 내장이 터져요. 내장은 손으로 살살 떼고 모래집도 제거를 합니다. 전복살 입 쪽에 있는 이빨은 칼집을 내어 꾹 눌러서 빼내면 돼요. 가열 조리할 경우 처음부터 데친 후에 껍질과 살을 분리하세요.

 


냉동했던 것은 죽으로 끓여서 먹거나 볶음밥에 넣어 먹거나 미역국에 넣어 먹을 수 있어요. 밥도둑 전복 간장 조림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냄비에 물, 간장, 다진마늘, 맛술, 올리고당, 꿀, 후추를 넣고 전복도 넣어서 졸여주면 돼요. 마지막에 참기름, 통깨 뿌리면 완성입니다.

 


전복 보관법으로 말려서 보관하는 방법도 있어요. 손질한 전복을 찜기에 1~2분 정도 찐후에 건조기를 이용해서 말려주세요. (건조기 60도로 24시간을 말립니다) 말리면 타우린 성분도 농축이 돼요. 전복 말린 것 보관법은 냉동보관입니다.

반응형

'소소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옷에 김치국물 자국없애는법 있어요  (0) 2021.06.20
장마철 수건 냄새 없애는법  (0) 2021.06.16
스투키 키우는 방법 정리  (0) 2021.05.06
민들레 꽃말 효능  (0) 2021.04.14
차사고 나는 꿈 풀이  (0) 2021.03.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