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소한 정보

콩나물 삶는 시간 방법

루하스토리 2020. 9. 2. 07:32
반응형

콩나물 삶는 시간에 따라 식감이 좋아지고 영양소 파괴를 줄일 수 있어요. 때문에 콩나물 삶는법을 제대로 알아두고 삶는 시간도 정확하게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렴한 식재료이면서 건강에는 좋은 효능을 많이 가지고 있는 콩나물은 어떻게 삶는 것이 좋은지 그 방법과 다양한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콩나물은 가격이 저렴하고 건강에 좋은 효능이 많아서 자주 식탁에 올리는 음식 중 하나인데요. 비타민C, 식이섬유, 단백질, 칼륨, 엽산, 사포닌 등 생각보다 많은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어서 건강이나 미용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풍부한 비타민C가 고운 피부 만드는데 효과가 있어요. 비타민C는 콜라겐 생성을 돕는 작용을 하며 자외선에 의한 멜라닌 침착을 억제해 기미와 주근깨도 예방해 줍니다. 비타민C를 많이 챙기기 위해서는 콩나물 삶는 시간을 짧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콩나물 효능이 있어요. 체지방의 연소를 촉진하고 체지방 축적을 억제해주는 사포닌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도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음식으로 부담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콩나물에 든 사포닌은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하며 간 기능 저하의 원인이 되는 과산화 지질의 생성을 억제해줍니다. 이는 간 기능을 높여 알코올의 분해를 촉진하기 때문에 숙취 예방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병 예방을 위해 콩나물을 꾸준히 챙기는 분들도 있습니다. 콩나물에 들어 있는 레시틴, 이소플라본 등의 좋은 영양성분들이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혈류를 좋게 만들어 동맥경화나 고혈압을 예방해줍니다.

 


그 밖에도 아이들 성장에 필요한 아미노산이 균형 있게 포함되어 있으며 이소플라본이 칼슘의 과도한 유출을 억제하여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을 예방합니다. 몸에 좋은 효능이 많은 만큼 제대로 콩나물 삶는 시간을 지켜서 영양을 챙길 수 있었으면 합니다.

 


삶기 전에 고르는 방법부터 알아두세요. 흔히 줄기가 통통하고 뿌리가 길지 않은 것을 선호하는데요. 피로회복을 위해서는 아스파라긴산이 많이 들어 있는 뿌리가 긴 것이 좋다고 합니다. 피로가 많이 쌓여 있는 분들이라면 뿌리가 긴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잔뿌리가 전혀 없으면 성장촉진제를 많이 사용했을 수 있습니다.

 


콩나물 삶는 시간은 어느 정도가 좋을까요. 흔히 국을 끓일 때 깊은 맛을 내기 위해 오래 끓이는 분들이 많은데 푹 삶으면 비타민C가 많이 파괴됩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B1, B2, 칼륨 등도 손실되므로 건강을 위해 섭취할 때는 삶은 시간을 1분 이내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콩나물국을 끓여야 한다면 멸치, 다시마, 파뿌리 등으로 육수를 만든 후에 1분 이내로 삶은 콩나물을 먹기 직전 얹어 먹는 것이 영양소 손실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건강을 위해 섭취하는 분들이라면 조금은 번거롭지만 이 방법으로 섭취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영양소 손실을 줄이면서 콩나물 아삭하게 삶는법은 없을까요. 천기누설에서 콩나물 국밥집을 39년 동안 운영하고 있는 분의 콩나물 삶는법을 알려주었는데요. 역시 삶는 시간이 중요하더라고요.

 


콩나물 삶는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팔팔 끓는 물에 콩나물 1봉지를 넣은 후 40초 동안 끓입니다. 콩나물을 한 번 뒤집어서 20초를 더 끓입니다. 바로 찬물에 넣어 아삭한 식감을 살립니다. 타이머를 이용하면 좀더 정확하게 삶는 시간을 맞출 수 있습니다.

 


시간을 지키는 것과 함께 뚜껑을 열어 놓고 삶는 것도 중요합니다. 콩나물 삶는법으로 뚜껑을 열어야 하는지 닫아야 하는지 고민하는 분들이 있는데 열고 삶았을 때 덜 삶아져도 비린내가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가정에서 삶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는 소금을 활용하면 좋은데요. 물에 소금을 넣어 끓이면 끓는 온도가 높아져서 짧은 시간에도 콩나물을 잘 삶을 수 있습니다. 바로 찬물에 담그는 것은 콩나물 조직을 응집시켜서 식감을 아삭하게 만들어 줍니다.

 


삶아서 어떻게 먹어야 좋을까요. 간단하게 무침으로 먹거나 부침가루와 각종 야채와 반죽하여 전으로 부쳐서 먹을 수 있습니다. 요구르트, 매실청과 함께 갈아서 주스로 먹을 수 있으며 주스로 마실 때는 비린내가 나지 않게 콩나물 맛있게 삶는 시간을 잘 지켜야 합니다.

 


콩나물 냉채로 시원하게 먹을 수 있어요. 아삭하게 데친 것과 당근, 오이, 맛살을 비슷한 크기로 썰어서 겨자, 설탕, 식초, 마늘, 소금으로 소스를 만들어서 버무리면 완성입니다. 달콤 톡쏘는 겨자소스가 잃어버린 입맛을 찾아줍니다.

 


아삭하게 삶은 콩나물은 비빔밥, 쫄면, 불고기에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오늘은 콩나물 삶는 시간과 다양한 장점을 알아보았는데요. 삶는 시간이 지나치게 길어지면 식감이 저하되는 것은 물론 비타민C 등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양 성분이 파괴될 수 있으니 반드시 지킬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소소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크로와상 생지 에어프라이어 굽기  (1) 2020.10.08
포도 보관법 씻는방법  (0) 2020.09.12
감자 보관하는 방법 알기  (0) 2020.08.31
미간주름 없애는 방법 모음  (0) 2020.08.25
교통사고 꿈해몽 암시  (0) 2020.08.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