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왼쪽 아랫배가 쑤시고 아프면 어떤 병에 걸린 건 아닐까 걱정이 되는데요. 변비 때문에 아랫배가 콕콕 아플 수 있지만 신장이나 요관에 이상이 생겼을 때, 여성은 좌측 난소에 문제가 생겼을 때 왼쪽 아랫배가 콕콕 쑤셔요. 때문에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해질 경우에는 그대로 방치하지 마시고 질병 여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먼저 의심할 수 있는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으로 변비가 있어요. 대장은 상행, 횡행, 하행, S상결장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가장 문제가 발생하기 쉬운 S상 결장에 변이 딱딱하게 굳어 쌓이고 가스가 차면 왼쪽 아랫배가 콕콕 쑤셔요. 



변비 때문에 콕콕 쑤시고 아픈 분들이라면 유산균이 풍부한 음식과 식이섬유, 물을 충분히 섭취해주세요. 또한 틈틈이 장마사지를 해주면 좋은데요 배꼽 위부터 왼쪽 방향으로 크게 원을 그리듯 지그시 눌러주면 장 운동에 도움이 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인해 왼쪽 또는 오른쪽 아랫배가 콕콕 아플 수 있어요. 식생활의 서구화와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기 쉬운 질환으로 왼쪽 하복부가 아프고 변비와 설사가 왔다갔다할 수 있어요. 그밖에 복부 불쾌감이나 가스, 두통, 피로, 어깨결림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대장 게실염으로 인해 왼쪽 아랫배가 콕콕 쑤셔요. 서구화된 식생활과 변비, 노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으로 딱딱해진 변을 밀어내기 위해 대장 내 압력이 높아지면 장벽이 주머니 모양으로 튀어나오는데요. 이 안에 각종 오염물이 들어가 염증이 생기고 복통, 메스꺼움, 구토, 설사, 열이 납니다. 



대장암은 아닐까 걱정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대장암은 오른쪽과 왼쪽에 생길 수 있는데 왼쪽 아랫배에 있는 S상 결장에 암이 생기면 오른쪽에 생겼을 때 보다 빨리 혈변이 보일 수 있어요. 설사와 변비가 반복되고 변이 가늘고, 잔변감에 점액질 변까지 나온다면 서둘러 진찰 받는 것이 좋아요. 



세균이나 바이러스로 인한 장염으로 왼쪽 아랫배가 아플 수 있어요. 장염일 경우 메스꺼움, 구토, 설사, 발열 복통이 발생하며 대부분 5~6일이면 자연 치유가 됩니다. 휴식을 취하고 수분을 섭취하며, 증상이 완화되면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요로결석으로 인해 갑자기 왼쪽 아랫배가 콕콕 쑤셔요. 소변의 통로라고 하는 요도, 요관, 방광, 신장에 결석이 생기면 심한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통증은 결석이 생긴 위치와 크기, 모양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성은 변비, 생리통,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자주 배가 콕콕 쑤셔요 그래서 참고 넘어가는 분들도 많은데 난소와 자궁 이상으로 인해 왼쪽 아랫배가 아플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생리통이 매월 심해지는 사람, 생리 전부터 심한 복통, 부정출혈이 있는 사람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아요.



남성의 경우 전립선 비대증으로 왼쪽 아랫배가 콕콕 쑤셔요라는 분들이 있어요. 전립선 비대증으로 인해 다양한 배뇨 장애가 나타나는데 소변이 제대로 배출 되지 않고 쌓이면 왼쪽 하복부에서 강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아랫배가 콕콕 거리는 통증의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스스로 판단하기 보다는 정확하게 검사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한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HDL 콜레스테롤 이란 LDL은  (0) 2018.08.21
폐경기 전조증상 신호는  (0) 2018.08.18
체했을때 증상 완화  (0) 2018.08.14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 있을때  (0) 2018.08.13
식후2시간 정상혈당 범위 알기  (0) 2018.08.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