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생활

폐경기 전조증상 신호는

루하스토리 2018. 8. 18. 10:39
반응형

폐경기 전후로 여러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구체적인 폐경기 전조증상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폐경기에는 생리불순, 안면홍조, 불면증 등 다양한 신체 변화가 나타나며 골다공증이나 고혈압, 심장질환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때문에 미리 전조증상과 폐경기에 좋은 식품이나 대처법을 알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폐경은 난소의 기능이 점점 약해지고 난소에서 만들어지는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이 감소해 더이상 생리를 하지 않는 것을 뜻하는데요. 생리가 멈춘 후 월경이 없는 상태가 1년 이상 지속되면 폐경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폐경기는 언제 찾아오는 걸까요?



폐경시기는 개인차가 있지만 흔히 40대 중후반 부터 폐경기 전조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평균 폐경 나이는 50세 전후 입니다. 젊은 여성의 경우 아직은 남의 일처럼 보일 수 있지만 최근에는 조기 폐경이라고 20~30대에서 난소 기능 이상으로 인해 일찍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것은 폐경기 전조증상이에요. 30대 후반이 되면 난소의 노화, 에스트로겐의 분비 저하가 시작되며 45세 전후가 되면 급격하게 에스트로겐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 결과 호르몬이 불균형해지고 생리주기가 길어지거나 짧아지는 등 불규칙해질 수 있습니다. 



전조증상으로 생리양에도 변화가 생겨요.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것과 함께 일시적으로 양이 많아지게 되지만 에스트로겐의 감소로 인해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생리주기가 아닌데도 출혈이 나타나는 부정출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폐경기에 이르기까지 나타나는 생리변화는 개인 차이가 있지만 흔히 다음과 같은 변화가 발생합니다.

월경 주기가 짧아지게 돼요

생리양이 적어지고 줄줄 새는 느낌으로 오래 지속돼요

3개월에 1번 하는 등 월경주기가 길어져요

결국 1년 동안 월경을 하지 않는 폐경을 맞이하게 돼요



증세는 개인차가 있으며 사람에 따라 전조증상 없이 갑자기 생리가 끝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폐경기에 볼 수 있는 부정출혈의 경우 자궁 근종이나 자궁암 같은 질병의 가능성도 있어서 정확하게 검사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젊다면 폐경기 전조증상이 아닌 호르몬 밸런스의 문제로 인한 생리불순일 수 있어요. 스트레스와 과도한 다이어트, 불규칙한 생활로 인해 여성호르몬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생리불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경기 생리증상 외에도 에스트로겐의 감소로 인해 다양한 전조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호르몬의 불균형이 자율신경의 혼란을 초래하여 불면증, 어깨결림, 두통이 생길 수 있으며 갑자기 식은땀, 얼굴 화끈거림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피부의 노화나 우울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폐경기에 좋은 음식은 없나요? 폐경기 가장 주의가 필요한 것은 골다공증입니다. 골밀도 증가를 도와주는 에스트로겐이 감소하기 때문에 칼슘이 풍부한 우유, 치즈, 멸치, 뱅어포, 비타민D가 풍부한 말린 표고버섯, 달걀 노른자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균형잡힌 식사와 함께 충분히 수면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등 기본적인 생활을 신경써야 하며 스트레스 관리도 중요해요. 폐경 전후로 발생하는 폐경기 전조증상이 고민이라면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폐경기에 나타날 수 있는 증세지만 그 안에 질병이 숨어 있을 가능성도 있어서 간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