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음식

기침에 좋은 차 이것

루하스토리 2020. 2. 13. 08:29
반응형

목아프고 기침이 날 때 좋은 차 없을까요. 날씨가 춥거나 아침저녁으로 기온차가 커지면 면역력이 저하되고 감기에 걸리기 쉬워지는데요. 감기에 걸리면 기침, 가래, 인후통 등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생깁니다. 따라서 기침에 좋은 차를 마셔서 예방하고 조금이라도 증상을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관지를 보호하고 튼튼하게 만들어 기침에 좋은 차로 도라지차가 있어요. 도라지에는 사포닌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기관지를 촉촉하게 하고 가래를 없애며 기침도 줄여줍니다. 목에 가래가 끓고 기침이 멈추지 않을 때 따뜻한 물에 도라지청을 넣어 마시면 좋습니다.

 


도라지차에는 비타민C도 많이 들어 있으며 이는 피로회복과 면역력에 좋아요. 따라서 목감기를 예방하기 위해 환절기나 겨울철에 미리 섭취하면 좋습니다. 음식이라서 부작용 걱정도 없기 때문에 누구나 부담없이 마실 수 있습니다.

 


몸이 찬 분들이라면 생강차가 기침에 좋은 차로 알맞은데요. 생강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고 체온을 높이며 이는 면역력 향상으로 이어져 감기를 빨리 낫게 합니다. 염증을 완화해주는 진저롤 성분은 가래, 기침을 완화해줍니다.

 


효능을 몰라서 버리는 분들이 많은 귤껍질도 말려서 진피차로 마실 수 있어요. 진피차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감기를 빨리 낫게 하고 기침감기로 인한 피로회복, 피부 미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소화불량 증세에도 좋은 차입니다.

 


도라지차처럼 사포닌이 들어 있어서 기침에 좋은 우엉차도 있어요. 우엉의 항염 효과가 인후염 증상을 가라앉혀주고 기침을 덜하게 해줍니다.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는 성분도 있어서 호흡기질환 예방을 위해 마시면 좋습니다. 노화방지와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어서 여성분들에게 인기 많은 차이기도 합니다.

 


이름만 들어도 코끝에서 향긋함이 느껴지는 모과차도 있어요. 모과차는 특히 만성 기침에 좋은 차이며 근육경련에도 도움이 됩니다. 모과를 얇게 썰어서 꿀과 함께 숙성시켜 청으로 만들어 목 아플 때 한 잔씩 챙기면 좋습니다.

 


초기 기침 감기에 좋은 차로 계피차가 있어요. 계피는 특유의 매운 맛이 혈액순환을 좋게 만들고 체온을 높여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해줍니다. 아침저녁 쌀쌀한 공기로 인해 목이 아프고 기침이 날 때 계피차를 마시면 좋습니다.

 


기침에 좋은 것은 물론 맛이 좋은 차로 유자차가 있어요. 새콤달콤한 유자차에는 리모넨 성분이 들어 있어서 염증, 기침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기침감기로 인해 피로가 쌓였을 때도 유자차의 구연산 성분이 이를 해소해줍니다.

 


호흡기와 폐를 건강하게 만들어 기침에 좋은 것은 물론 혈관 질환 예방에 좋은 차로 오미자차가 있어요. 오미자는 피로회복, 간기능 개선, 기침 완화 등 다양한 효능이 있으며 보는 즐거움과 마시는 즐거움이 있는 차입니다.

 


사과보다 비타민C가 30배나 많이 들어 있는 감잎차도 기침에 좋은 효과가 있어요. 피로를 풀고 면역력을 높여 목감기에 걸리는 것을 예방하고 체력을 높여 기침감기를 빨리 낫게 해줍니다.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서 고혈압에도 좋습니다.

 


호흡기 질환에 좋은 대표적인 과일로 배가 있어요. 배는 깨끗하게 씻어서 즙을 내어 먹거나 도라지, 생강 등과 함께 청으로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루테오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가래, 기침을 예방할 수 있어요.

 


대추차 또한 콧물과 기침에 좋은 차입니다. 미세먼지로 인한 호흡기 질환을 예방할 수 있으며 특유의 단맛이 신경을 안정시키고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소개해드린 천연 감기약으로 면역력을 키우고 기침 증상도 이겨낼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건강한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들기름 먹는법 섭취량  (0) 2020.02.18
모링가 오일 효능 사용법  (0) 2020.02.15
자궁에 좋은 음식 종류  (0) 2020.02.12
메리골드꽃차 효능 모음  (0) 2020.02.06
꽃송이버섯 효능 먹는법  (0) 2020.01.3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