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음식

자궁에 좋은 음식 종류

루하스토리 2020. 2. 12. 08:27
반응형

자궁의 건강 상태는 여성의 아름다움과 건강에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평소 자궁에 좋은 음식을 잘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생리통, 생리불순이 있거나 부인과 질환을 예방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좋은 음식은 물론 자궁에 안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두고 건강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자궁은 난소와 함께 여성 호르몬 분비에 관여하는 중요한 장기입니다. 왠지 컨디션이 안 좋고 피부가 거칠며, 머리카락이나 손톱이 부석하다면 몸에서 보내는 SOS 사인 일지도 모릅니다. 이때는 자궁에 좋은 음식 섭취하고 시간이 지나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정확히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 건강에 있어서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몸을 차게 하지 않는 것입니다. 몸이 차면 자궁이 차가워지고 이는 호르몬 균형을 흩트려 자율신경에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음식은 찬 것보다 따뜻한 것으로 섭취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생강은 면역력 향상과 감기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자궁에 좋은 음식도 됩니다. 자궁 내 어혈을 개선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며 몸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생리통과 생리불순이 있을 때 따뜻한 생강차로 챙길 수 있었으면 합니다.

 


쑥은 여성에게 좋은 음식이며 자궁에 좋은 효과도 있습니다. 아랫배를 따뜻하게 만들어 생리통, 생리불순을 완화해주며 항염, 항균 작용이 있어서 부인과 질환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으로 부추도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근육, 호르몬 등의 영향으로 체온이 낮기 때문에 따뜻한 성질을 지닌 부추를 섭취해 혈류를 좋게 하고 체온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부추는 비타민과 철분이 풍부해서 빈혈에도 도움이 됩니다.

 


대두 이소 플라본이라는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성분이 들어 있는 두유도 자궁에 좋은 음식입니다.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하기에 생리통 완화, 생리불순개선,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자궁건강을 위해서는 차게 마시는 것보다 따뜻하게 데워 마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한국은 삼면이 바다라서 해조류를 손쉽게 구할 수 있으며 해조류는 자궁 내 어혈을 해소해주는 좋은 음식입니다. 후코이단이라는 성분이 자궁근종이나 자궁암의 발생을 예방해주는 효과도 있으며 비타민, 미네랄도 풍부한 건강에 도움 되는 음식입니다.

 


비타민E가 많이 들어 있어서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견과류도 자궁이 과도하게 수축하는 것을 방지해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견과류는 작지만 영양소가 풍부해서 자궁에 좋은 간식으로 적당량 섭취하면 좋습니다.

 


자궁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등푸른 생선이 있습니다. 고등어, 꽁치, 참치 등의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어서 혈류를 원활하게 만들 수 있으며 염증 완화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성에게 좋은 대표적인 과일로 석류가 있으며 석류 또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해서 생리불순이나 갱년기 증상완화에 좋습니다. 다만 이미 자궁 근종이 있을 경우에는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설포라판과 비타민U, 비타민K가 풍부해서 위염이나 위암에 좋은 채소로 알려진 양배추 또한 자궁에 좋은 음식입니다. 손상된 점막의 재생을 도와주고 염증을 완화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양배추는 암을 예방하고 변비도 개선해주기 때문에 적극 섭취하면 좋습니다.

 


반대로 자궁에 안좋은 음식으로는 카페인이 있습니다.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자궁을 차게 만들면 철분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자궁근종이 있는 경우에는 단백질의 과다 섭취를 주의하는 것이 좋으며 가능한 음식을 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반응형

'건강한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링가 오일 효능 사용법  (0) 2020.02.15
기침에 좋은 차 이것  (0) 2020.02.13
메리골드꽃차 효능 모음  (0) 2020.02.06
꽃송이버섯 효능 먹는법  (0) 2020.01.31
레스베라트롤 효능 정리  (0) 2020.01.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