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생활

신장에 좋은 운동 하기

루하스토리 2018. 6. 25. 10:58
반응형

신장 기능을 유지하고 건강하게 만드는 좋은 운동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부종, 어깨결림, 두통, 피로 등 다양한 증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평소 신장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신장에 좋은 운동을 실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운동에 대해 자세히 알아두고 신장을 튼튼하게 만들 수 있었으면 합니다.



신장병 환자나 신장 기능이 약한 사람은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오히려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신장 기능을 좋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신장에 좋은 운동을 한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 보다 신장의 기능이 잘 유지되고 개선되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신장에 좋은 운동으로 어떤 것을 해야 할까요. 가장 좋은 것으로는 걷기가 있으며 숨이 찰 정도로 무리하게 하는 것보다 천천히 속도와 거리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무리를 하면 오히려 만성 신장 질환을 악화시킬 우려가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합병증이 있을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 후에 종류나 시간을 결정하는 것이 좋으며 신장에 좋은 운동을 할 때의 주의사항을 지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선 무리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컨디션이 나쁠 때는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무리하면 오히려 몸에 해롭습니다.

 


또한 중간에 수분을 섭취하고, 유산소 운동을 중심으로 적당한 근력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두르지 않고 느긋한 마음을 가지고 하며 시간이 없는 분들은 계단 이용하기, 틈틈이 스트레칭하기 등으로 자주 몸을 움직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가볍다면 신장에 좋은 걷기운동을 시작합니다. 걷기는 전신의 근육 약 70%가 있는 하반신을 단련할 수 있는 방법으로, 근육의 펌프 작용으로 우리 몸 구석구석에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신장에도 필요한 산소와 영양을 보내기 쉬워집니다.



걷기는 자신의 컨디션과 질환의 단계에 따라 속도, 시간, 횟수를 조정할 수 있으며 한번에 30분 정도가 알맞습니다. 신장에 좋은 걷기 속도는 평소보다 조금 빠르게 등은 곧게 펴고 팔을 흔들며, 발 뒤꿈치부터 닿게 걷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운동을 할 때는 자주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령을 들거나 하는 고강도 웨이트 트레이닝은 근육을 혹사시키고 신장에 부담을 주며 혈압을 급상승시킵니다. 따라서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좋은 운동이 아니며 만성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의자에 앉아 허벅지를 올리는 동작이나, 책상을 잡고 한쪽 발로 몸을 지탱하는 동작이 근육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집에서 실천할 수 있는 좋은 운동으로 손발털기가 있습니다. 모세혈관 대부분이 손과 발에 집중되어 있어서 손발을 흔들면 전신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바닥에 낮은 베개를 놓고 누운 후 두 팔다리를 바닥에서 수직이 되도록 동시에 올려줍니다. 그리고 1~2분 정도 흔들어 줍니다. 



손발 털기는 간편한 신장에 좋은 운동으로 아침 저녁으로 꾸준히 하면 전신의 혈액순환이 좋아지면서 신장의 혈류도 원활해지고 신장의 기능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 올바른 식이요법과 함께 좋은 운동을 꾸준히 실천하여 신장 기능을 개선하고 질병을 예방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