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생활

가슴이 답답한 증세 원인은

루하스토리 2019. 1. 5. 10:00
반응형

갑자기 가슴이 답답하고 호흡하기 힘든 증세가 나타나면 심장질환을 의심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흔히 심장질환으로 인해 가슴이 답답한 증세가 발생하지만 폐, 위장장애, 스트레스, 빈혈 등도 가슴 답답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지속될 경우 정확하게 진찰받고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이 답답한 증세가 있을 때 심장병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심장에 영양과 산소를 보내는 관상동맥이 동맥경화로 좁아져 심장이 산소 결핍 상태에 빠지는 협심증이나 혈관이 막혀버리는 심근경색으로 인해 답답하고 호흡곤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장질환은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이라서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을 경우 서둘러 진찰 받는 것이 중요해요. 계단을 오를 때 숨이 차고 가슴 통증이 있다. 통증은 안정을 취하면 가라앉는다. 왼쪽 어깨가 또는 왼쪽 어금니가 아프다.



가슴이 답답하다가 편해지는 것이 하루에도 몇 번씩 반복된다면 협심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15분 이상 가슴에 심한 통증이 지속되고 식은땀, 구토를 할 경우 심근경색의 가능성이 있으며 한시라도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심장판막증으로 인해 가슴이 답답한 증세가 나타날 수 있어요. 심장에는 혈액의 흐름은 한 방향으로 흐르게 하는 일종의 역류 방지 밸브가 있는데 여기에 문제가 생긴 것을 심장판막증이라고 합니다.



부정맥 또한 가슴 통증과 답답함의 원인이 되는데요. 부정맥은 어떠한 원인으로 맥박이 빨라지거나 느려지거나 불규칙한 것으로 맥박이 분당 120회 이상으로 가슴 답답함이 있을때, 분당 40회 이하로 현기증이 있을 때는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폐와 호흡기에 문제가 생겨 가슴이 답답한 증세가 발생할 수 있어요. 다양한 원인 균으로 인해 폐에 염증이 생기면 호흡하기 힘들며 기침, 가래, 발열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면역력이 약한 노인은 특히 주의가 필요한 질환이에요.



폐에 구멍이 생겨 공기가 누출되고 늑막강 안에 공기가 쌓이는 질환인 기흉으로 인해 가슴통증, 답답한 증세가 나타나는 분들도 있어요. 젊고, 키가 크고 마른 남성과 흡연자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해 답답한 증세를 느끼는 분들도 있는데요. 위에서 식도로 위산이 역류하면 명치 부근에서 통증이 느껴지며 쉰목소리, 가슴통증, 메스꺼움, 신트림, 호흡곤란, 만성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자율신경실조증, 화병, 공황장애 등도 가슴이 답답한 증세를 유발하기 때문에 스스로 판단하고 불안해 하기 보다 정확하게 진찰받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이 답답한 것이 과도한 스트레스 때문이라면 몸과 마음에 충분한 휴식을 줄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