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인공눈물은 눈이 건조하거나 충혈되었을 때 사용하며, 증상을 완화해 줍니다. 일회용 인공눈물을 항상 챙겨 다니면서 사용하는 분들도 많은데 잘못된 방법으로 사용하거나 유통기한을 지난 것은 오히려 눈에 해롭습니다. 따라서 일회용 인공눈물 유통기한을 확인하고 올바른 사용법을 익히는 것이 필요합니다.

 

 

인공눈물이란

안구 건조증과 눈의 피로, 충혈 등의 증상을 완화해주는 일종의 약입니다. 인공눈물 영어로는 artificial tears입니다. 평소 스마트폰이나 PC를 자주 사용하는 분들,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분들이라면 눈이 건조해서 인공눈물을 자주 사용할 것 같습니다.

 

 

인공눈물은 크게 2가지로 구분됩니다. 방부제가 들어 있는 다회용 안약과 방부제가 없는 일회용 인공눈물이 있으며 유통기한이 다릅니다.

다회용 인공눈물 유통기한

다회용은 말그대로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유통기한은 제품에 표시되어 있으나 개봉 후에는 달라집니다. 개봉을 했을 경우 1개월 안에 사용하고 한 달을 넘긴 것은 버려야 합니다. 언제 개봉했는지 헷갈릴 수 있어서 개봉일을 적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일회용 인공눈물 유통기한

일회용은 방부제가 들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개봉 후 유통기한이 짧습니다. 개봉 전에는 제품에 나와있는 유통기한을 확인하여 기한 내 사용하면 됩니다. 단, 개봉 후에는 12시간 이내에 사용하고 버려야 합니다. 한 통에 30개가 들어 있는 제품을 사면 한 달 내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다회용 개봉 후 1개월
  • 일회용 개봉 후 12시간 이내

 

유통기한 지난 인공눈물을 사용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있습니다.

 

인공눈물 부작용

1. 효과가 미미할 수 있습니다.
2. 변질되어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오염 물질이 포함되어 감염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통증, 충혈, 가려움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서둘러 진찰받아야 합니다.

 

 

1회용 인공눈물 성분

인공눈물 자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성분에 대해 궁금할 것 같습니다. 제품에 따라 성분이 달라지는데 대표적인 성분 중 하나로 히알루론산 나트륨이 있습니다. 눈에 수분을 공급하여 눈 표면을 보호해 주는 효과가 있으며, 안구건조증, 충혈, 가려움, 통증 완화에 도움 됩니다.

1회용 인공눈물 사용법

방부제가 들어 있지 않기 때문에 유통기한을 지켜서 사용해야 하며, 처음 1방울은 그대로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 플라스틱이 들어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0. 사용 전 손을 깨끗하게 씻기
1. 처음 1~2방울 버리기
2. 개봉 후 12시간 내에 사용하기
3. 눈꺼풀을 아래로 당겨서 넣기
4. 눈을 30초 정도 감고 잠시 기다리기
5. 하루 4~5번 정도만 점안하기 
6. 여러 사람과 돌려쓰지 않기

 

다회용 인공눈물 사용법

0. 오염되지 않게 손을 깨끗하게 씻기
1. 개봉 후 1달 이내에 사용하기
2. 하루 3~4번 정도 사용하기
3. 뚜껑 열어두지 않기
4. 용기 입구가 눈에 닿지 않게 사용하기
5. 한 방울 넣고 잠시 눈을 감아 흡수시키기
 
평소 안구건조증이 심해서 인공눈물을 자주 사용해야 한다면 보존제가 든 다회용 보다는 일회용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렌즈를 착용 후 인공눈물을 넣을 때도 방부제가 든 것보다는 일회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인공눈물 넣는 점안 간격은 4시간이 적당합니다. 하지만 눈이 심하게 건조하고 가렵다면 2시간마다 넣어도 됩니다.

 


눈의 건조함을 해소하는 방법으로 인공눈물 외에 도움 되는 방법도 있습니다.

 

  • 장시간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자주 눈을 깜박이고 틈틈이 눈을 감고 휴식을 합니다.
  • 습도가 낮은 곳에서는 가습기를 사용합니다.
  • 눈에 자극을 주는 먼지, 연기, 바람을 피합니다.
  •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여 건조함을 방지합니다.
  • 눈에 좋은 음식, 영양제를 꾸준히 챙깁니다.

 

인공눈물을 사용해야 한다면 유통기한을 꼭 지키고,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