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소한 정보

단무지 유통기한 오래 보관법

루하스토리 2023. 6. 21. 06:50
반응형

단무지는 절인 음식이라서 다른 식품보다는 유통기한이 긴 편입니다. 그러나 보관법에 따라 단무지 유통기한이 짧아지고 맛이 변질될 수 있어서 단무지 보관법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단무지를 오래 신선하게 먹기 위해서는 어떻게 보관해야 하는지, 보관기간은 어느 정도 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단무지란

무를 소금, 설탕, 식초, 치자를 섞은 물에 절여서 만드는 음식으로, 새콤달콤한 맛이 좋아서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 있는 반찬입니다. 짜장면이나 김밥, 쫄면, 떡볶이, 김치 볶음밥 등 다양한 음식들과 잘 어울리며 단무지만 따로 고춧가루에 무쳐 먹어도 별미입니다.

 

 

활용도가 다양하기 때문에 할인할 때 많이 구입하기도 하는데 단무지 유통기한을 따져보고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무지 유통기한 얼마

단무지의 경우 어떻게 만들었는지에 따라 유통기한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첨가물, 방부제를 최소화한 건강하게 만든 제품이라면 일반적인 제품보다 짧아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제품에 적혀있는 유통기한을 확인해야 합니다.

보통 제품에 단무지 제조일자가 적혀 있으며, 제조일로부터 3~6개월까지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제조 공정이나 포장 방법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3개월이 단무지 유통기한입니다. 이는 미개봉인 경우에 한합니다.

식품은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을 가지고 있으며, 유통기한이 지났어도 개봉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섭취할 수 있습니다. 미개봉 단무지 소비기한은 냉장 보관시 30일 정도 됩니다.

 

 

단무지 개봉후 유통기한

개봉 후에는 시간이 지날수록 신선도와 풍미가 저하됩니다. 개봉한 단무지는 반드시 냉장보관을 하고 7일 안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공기와 접촉할 경우 세균이 번식할 수 있기 때문에 뚜껑을 덮어야 합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것을 모르고 섭취하면 배탈이 날 수 있습니다. 단무지 상하면 색상이 변하거나 냄새가 나거나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니 확인하고 섭취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단무지 보관법 냉장고

시중에 판매되는 단무지는 냉장 보관이 권장됩니다. 미개봉 상태라면 그대로 냉장고에 보관하고, 개봉한 것은 공기에 노출되지 않게 뚜껑이 있는 용기에 담아서 보관해야 합니다. 언제 개봉했는지 헷갈린다면 날짜를 표시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단무지 냉동보관

단무지 개봉후 장기보관 방법으로 냉동실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조금 남은 단무지를 다음에 사용하기 위해 남겨두었다가 상해서 버려야 했던 경험이 있는데요. 그럴 때 도움 되는 단무지 오래 보관법으로 냉동보관이 있습니다. 식감은 저하될 수 있지만 보관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냉동보관하면 3개월은 두고 먹을 수 있으며, 볶음밥 할 때 활용하면 좋습니다.

1. 유통기한은 제조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미개봉일 경우 3~6개월 입니다.
3. 개봉 후에는 1주일입니다.
4. 개봉 전, 후 모두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5. 냉동 보관할 수 있습니다.

단무지는 개봉 후 유통기한이 상당히 짧아집니다. 때문에 한 번에 많이 구입하기보다 먹을 만큼 사는 것이 좋습니다. 먹고 남았을 때는 용기에 절임액도 함께 담아 뚜껑을 덮어 밀폐해야 신선도나 맛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