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2023년 여름 더위는 평년보다 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무더위를 잘 이겨내기 위해서는 복날에 잘 챙겨 먹어야 하는데 2023년 초복 중복 말복 날짜를 알고 계시나요. 더위와 싸우다 보면 금방 복날이 찾아오는 만큼 초복날짜와 중복, 말복 날짜를 확인해 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복날이란 1년에 3번 있는 날이며 삼복이라고도 합니다. 삼복 가운데 첫번째 드는 복날이 초복이며, 이날에는 더위를 이겨내기 위해 보양식을 챙깁니다.

 

 

무더위로 입맛을 잃기 쉬운 여름에는 더욱 영양섭취에 신경 쓰고, 면역력을 키워야 합니다. 2023년 초복 중복 말복 날짜 확인 후 어떤 보양 음식을 먹을지 즐거운 계획을 세울 수 있었으면 합니다.

2023년 초복 날짜

올해 초복은 7월 11일 화요일 입니다. 작년에는 7월 16일이었으며 5일 정도 빨리 찾아왔습니다. 삼복 중 첫 번째 날인 초복은 장마 후에 찾아오기 때문에 더 덥게 느껴지고 지치기 쉽습니다.

때문에 원기 보충을 위해 보양식을 챙겨야 하며, 물을 자주 마시고 무리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3년 중복 날짜

중복은 7월 21일 금요일로 초복으로 부터 10일 후에 찾아옵니다. 삼복더위 중에서 가장 더운 날로 더위 먹기 쉬운 날입니다. 무리하게 야외 활동을 하면 더위를 먹고 어지럼증, 두통이 발생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2024년 말복 날짜

마지막 무더위인 말복은 8월 10일 목요일 입니다. 말복이 오기 전에는 가을이 오고 있음을 알리는 입추가 찾아옵니다. 입추 뒤에 오는 말복이지만 늦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시기라서 건강에 유의해야 합니다.

2023년 초복 중복 말복 음식
무더위를 이기기 위해서는 잘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문에 한국에서는 복날 음식을 챙기는 문화가 있으며 대표적인 보양 음식으로는 삼계탕이 있습니다. 삼계탕 외에 추어탕, 장어가 체력 보충과 피로해소에 도움 됩니다.

 

 

복날 삼계탕 효능

닭으로 만드는 삼계탕에는 단백질이 풍부하며, 단백질은 에너지를 생성하고 세포를 복구하는데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기력 저하, 근육량 감소, 면역력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삼계탕에는 각종 한약재와 대추, 마늘, 찹쌀 등도 들어가며 이는 각각 신체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 마늘 :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를 막으며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 찹쌀 : 소화가 잘 되고 바로 에너지로 사용되어 더위로 인한 피로해소에 좋습니다.
  • 인삼 : 면역력을 높이고 기력을 보충해 줍니다.
  • 대추 :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면역력을 강화해 줍니다.

 

저 또한 초복 중복 말복 음식으로 삼계탕을 즐겨 먹습니다. 올해는 삼계탕 가격이 작년보다 많이 올라서 직접 끓여서 먹어야 될 것 같습니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서울 지역 삼계탕 가격이 평균 1만 6346원이라고 합니다.

 


보양식을 섭취하는 것 외에 더위를 이기는 방법은 없을까요. 초복 중복 말복에 더위를 먹지 않고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을 유의해야 합니다.

1. 물을 자주 마신다.
삼복더위에는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틈틈이 물을 보충하여 탈수를 방지해야 합니다. 물 외에 이온음료도 좋습니다.

2. 시원한 곳에서 휴식한다.
햇볕에 장시간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야외에서는 그늘이나 시원한 곳을 찾아 휴식해야 합니다.

3. 무리한 운동은 피한다.
초복 중복 말복에는 특히 더위가 심하기 때문에 과도한 운동을 삼가야 합니다. 체온이 상승하고 땀이 많이 나서 더위를 먹을 수 있습니다.

4. 과식하지 않는다.
음식을 소화시킬 때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한데, 복날에는 더위로 인해 에너지가 부족한 상태라서 과식하면 소화불량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2023년 여름도 무척 더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만큼, 삼복은 물론 여름 내내 잘 챙겨드시고 건강하게 보낼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