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저녁이 되면 종아리가 부어요라고 걱정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종아리가 붓는 이유는 다양하며 주로 생활 습관으로 인해 붓습니다. 다만, 종아리가 자주 부어요 또는 심하게 부어요 라는 분들은 질병의 신호일 수도 있어서 진료를 한번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종아리가 자주 부어요. 몸 속에서 가장 부풀어 오르기 쉬운 것이 다리입니다. 심장에서 먼 위치에 있어 혈액의 흐름이 나빠지기 쉽고, 중력의 관계로 수분이 쌓이기 쉽기 때문입니다.

 

 

생활습관이 원인으로 종아리가 부어요. 아래 해당되는 것이 있다면 이를 개선하는 것으로 부종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짜게 먹기
소금을 과다섭취할 경우 우리 몸은 체내 염분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삼투압 현상이 발생하고 인해 수분이 세포로 이동하여 부종이 발생합니다.

수분 섭취 부족
물을 너무 마시는 것도 부종을 유발하지만 수분 섭취가 부족한 것도 종아리가 붓는 이유가 됩니다. 우리 몸은 수분 섭취가 부족하면 몸에 수분을 모으려고 하며 하반신에 여분의 수분이 쌓여 부종이 심해집니다. 하루 1.5리터의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같은 자세로 장시간 작업
장시간 앉아서 서서 작업하는 사람들은 종아리가 부어요. 수분을 포함한 혈액, 림프액 등의 순환이 나빠져 세포 사이에 수분이 정체하기 때문입니다.
 
다리 근력 저하
다리 근육 특히 종아리 근육은 혈액을 심장으로 되돌리는 펌프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종아리 근력이 저하되면 혈액이 잘 순환하지 않고 혈액 중 수분이 정체하기 쉬워져서 부종이 발생합니다.
 
▷피로, 수면 부족 : 혈액을 보내는 심장 작용 저하
▷무리한 다이어트 : 영양부족으로 인한 혈액순환 악화, 근력 저하
▷과음 : 알코올 과다 섭취로 혈관 내 수분이 흡수되어 부종
▷혈액순환 불량 : 수분, 노폐물이 배출되지 않고 정체되어 부종

 

 



주의하고 싶은 종아리가 부어요 이유로 질병이 있습니다. 심장, 간, 신장 등에 이상이 생겨서 종아리가 부을 수 있습니다.

간, 신장 장애
알부민이라는 혈액의 삼투압을 조정하는 물질이 줄어들면 수분이 쌓이기 쉬워지고 부종이 발생합니다. 알부민이 감소하는 이유 질환으로는 간질환, 신장 질환이 있으며 종아리 부종이 좀처럼 사라지지 않을 경우 검사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간경변 : 종아리 뿐만 아니라 전신 부종, 황달, 피로
▷신장병 : 눈꺼풀이나 얼굴에 부종, 탁한 소변, 고혈압 
 
낮에 장시간 같은 자세로 일을 하면 종아리가 심하게 부어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부종이 개선됩니다. 지속적으로 붓고 개선되지 않을 경우 질병을 의심해야 하며 그중 하나로 심부전이 있습니다.

심부전
심장이 펌프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혈액을 보낼 때 압력이 약해지면 심장으로부터 멀리 있는 종아리 혈액순환이 나빠지고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계단을 오를 때 숨이 끊어질 듯 힘들고 가슴이 두근거린다면 의심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다리 정맥에 있는 밸브에 장애가 발생하여 혈액이 다리에 쌓이기 쉬운 질병입니다. 증상으로 다리가 붓는 것 외에 구불구불 혈관이 튀어나와 보이며 저림 증상이 나타납니다.

종아리가 부어요 대처방법은

질병이 원인이라면 해당 질병을 치료하는 것으로 부종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의 영향으로 인한 종아리 부종이라면 이를 개선해야 합니다.
 
칼륨 섭취하기
평소 짜게 먹는 식습관을 개선하고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는 칼륨이 풍부한 채소, 해초 등을 적극 섭취합니다.

적당히 운동하기
종아리 근육이 약해지면 혈액의 흐름이 나빠져서 붓기 쉽습니다. 걷기, 계단 오르기 등의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 하기
아침, 점심, 저녁으로 짧게라도 스트레칭을 합니다. 혈액이나 림프액의 흐름이 개선되고 붓기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마사지하기
저녁에는 종아리 마사지를 하여 부종을 해소합니다. 심장에서 먼 곳부터 시작해 가까운 곳으로 이동하면서 마사지합니다. 발목, 종아리, 무릎, 허벅지 순서로 마사지합니다.

족욕을 하기
체온이 오르고 혈액과 림프액의 흐름이 좋아지면서 부종이 개선됩니다. 따로 운동이나 스트레칭할 시간이 없다면 저녁에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는 것만으로 부종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위 방법으로도 종아리가 붓는다면 질병은 아닌지 의심해 보고 조기 진찰받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