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생활

입천장 혹 돌기 원인

ruha79 2023. 3. 20. 07:50
반응형

갑자기 입천장에 혹 같은 돌기가 생긴 적 없으신가요. 입천장 혹을 점액낭종이라고도 하는데 위험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말하거나 식사할 때 이질감이 들고 통증이 느껴질 경우 방치하기보다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천장 혹이 있는 것 같다면 우선 검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혼자 큰 병에 걸린 것은 아닐까 걱정하고 불안해하지 마시고 정확하게 상태를 확인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괜히 스트레스만 쌓이고 악화될 수 있습니다.

 

 

입천장 점액낭종 돌기는 왜 생기는 걸까요. 음식을 먹다가 점막이 손상되어 치유되는 과정에서 침이 나오는 관이 막혀 점액낭종이 될 수 있습니다. 흔히 뜨거운 음식을 먹다가 입천장 점막이 손상되고 돌기가 생기게 됩니다.

 


구내염으로 인해 점막이 손상되어도 점액낭종이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입천장뿐만 아니라 잇몸이나 혀, 볼 안쪽에 구내염이 생기기 쉽습니다. 구내염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비타민 결핍,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 등이 악화시킨다고 합니다.

입천장 혹 방치해도 되나요.
악성 종양이 아니기 때문에 2차 적인 질병을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통증이 없고 생활에 지장이 없을 경우 방치해도 괜찮습니다. 다만 크기가 커지고 있고 불편하면 제거하는 치료를 받습니다.

혹시 구강암은 아닐까.
입천장 혹이 생기면 암은 아닐까 걱정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구강암은 구내염과 헷갈리기 쉬우며 초기에는 통증, 위화감이 느껴집니다. 일반적인 구내염은 2주면 치료되지만 구강암으로 인한 염증은 3주가 지나도 낫지 않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날수록 커지고 통증이 나타나며 딱딱합니다.

입천장 돌기가 왜 생겼는지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이비인후과에서 검사 받아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평소 입천장 염증이나 잇몸 염증이 자주 생기는 분들이라면 구강 건강을 신경써야 합니다.

 

▷매일 올바른 칫솔질을 합니다.
▷균형잡힌 식사를 합니다.
▷충분히 수분을 섭취합니다.
▷피로,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않습니다.
▷정기적으로 치과 검진을 받습니다.
▷비타민C, D, A, B 등을 챙깁니다.

 

음식물을 섭취, 소화하며 말을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구강 건강은 무척 중요합니다. 평소와 다른 증상이 있을 경우 한 번은 검진받아보는 것이 좋으며 평소 구강 건강에도 신경 쓸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