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생활

마른기침이 오래갈때 의심질환

루하스토리 2018. 10. 15. 09:54
반응형

평소와 다르게 마른기침이 오래가는 이유가 있는 걸까요. 콜록콜록 기침이 나면 감기라고 생각하고 참는 분들이 많은데요. 특별한 증세 없이 마른기침이 오래갈때는 감기 외에 다른 질환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한 감기가 아닌 치료가 필요한 질환일 수 있어서 정확한 원인을 찾아 대처해야 합니다.



흔히 마른기침이 오래갈때 감기를 떠올리는데요. 감기와 독감이 원인이라면 1~2주 정도 지나면 증상이 점차 사라져요. 하지만 2주 이상 지속되며 밤이나 새벽에도 마른기침이 계속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다면 단순한 감기 증상이 아닐 수 있습니다. 



마른기침이 뭘까요..기침은 가래를 동반하는지 그렇지 않은지에 따라  젖은 , 마른 2종류로 나뉘는데요. 젖은기침은 주로 세균과 바이러스로 인한 감기와 독감으로 인해 발생하며 젖은기침이 오래갈때는 코 관련 질병이나 천식, COPD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가래가 거의 없는 마른기침이 오래갈때는 기침 천식, 역류성 식도염, 심인성, 백일해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만약 마른기침이 8주 이상 지속되고 있다면 기도에 염증이 일어나고 다양한 자극으로 인해 기도가 좁아지는 질환인 천식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질환인 천식은 유전적 요인이나 진드기, 먼지, 담배연기 등의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며, 마른기침 증상은 주로 늦은 밤이나 새벽에 나타납니다. 천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약물요법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흡연자의 경우 마른기침이 오래 나온다면 폐기종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폐기종은 만성 폐쇄성 폐 질환에 속하는 호흡기 질환으로 흡연자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증상으로는 만성적인 마른기침과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등이 있습니다.



속쓰림과 답답함이 있으면서 마른기침이 오래갈때는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할 수 있어요. 위산과 위에 있는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염증을 유발하는 질병으로 속쓰림과 목의 위화감, 신트림, 가슴 답답함이 나타나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하면 가슴쓰림을 떠올리는 분들이 많은데 위산과 음식물이 역류하면서 목이나 인후두를 자극해 마른기침을 유발할 수 있어요.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오래갈때는 약물치료를 시행하고 잘못된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인성, 스트레스성 마른기침일 수 있어요. 스트레스를 쌓아두면 열이 생기고 이는 호흡기를 건조하게 만들어 마른기침을 유발하게 됩니다. 스트레스는 쌓아두지 마시고 호흡기에 좋은 차나 음식을 적극 챙겨 드세요.



외에도 마른기침이 오래갈때 의심할 수 있는 질환으로 심장질환이 있어요. 심부전 증상으로 잠자는 중에 갑자기 마른기침, 천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같은 증상이라고 해도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3주 이상, 특히 8주 이상 지속될 경우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