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음식

폭염 더위에 좋은 음식 챙겨요

루하스토리 2022. 7. 13. 06:45
반응형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면 피로가 쌓이고 기력이 저하됩니다. 이럴 땐 폭염 더위에 좋은 음식을 챙겨 드시면 좋은데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보양식도 좋지만 고지방, 고열량의 보양식은 과식하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좋은 음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폭염이 지속되면 체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잘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기름진 고기는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려서 담석, 비만, 고지혈증 등의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과다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폭염 더위에 좋은 음식으로 인삼과 닭을 넣은 삼계탕이 있습니다. 닭고기는 쇠고기보다 단백질은 많으면서 저칼로리이며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인삼은 사포닌이 함유되어서 면역력을 높이고 피로 해소를 돕습니다.

삼계탕은 폭염에 지쳐 체력이 저하되었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이지만 자칫 칼로리가 높아질 수 있어서 먹는법을 주의해야 합니다. 크기에 따라 1/2만 섭취하거나 찹쌀밥의 양을 줄이거나 생략합니다.

 


더위에 좋은 음식 콩국
백태로 만드는 콩국에는 사포닌이 풍부하며 이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하여 생활습관병을 예방합니다. 콩에는 이소플라본도 풍부하며 이는 혈액순환,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폭염에는 머리가 멍해지고 집중력이 저하되기 쉬운데 콩국의 레시틴 성분이 뇌기능을 활성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소하고 시원한 콩국을 건강하게 드시고 싶다면 소면을 말아서 먹기보다 우무묵을 넣는 것을 추천합니다.

 


시원한 오이냉국
오이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폭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열을 내리고 수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오이냉국을 만들 때 미역을 넣으면 몸을 차갑게 하는 효과를 높일 수 있고 열량이 낮아서 살찔 걱정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여름 대표 식품 메밀
열이 많이 나는 폭염에는 차가운 성질의 음식이 좋으며 메밀 또한 찬 성질의 음식입니다. 이를 먹는 것으로 몸에 열을 내리고 염증 수치도 내릴 수 있습니다. 메밀은 전이나 국수, 차 등 다양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폭염 더위에 좋은 채소 감자
더위가 심해지면 입맛이 없어집니다. 그렇다고 끼니를 거르면 체력이 저하되고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간편하게 챙길 수 있는 찐감자라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감자는 비타민C가 풍부하며 이는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를 회복시키고 피로 해소, 면역력에 도움이 됩니다.
 
식초를 사용한 음식
식초에는 유기산이 풍부하며 이는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쉽게 지치고 무기력함을 느끼게 되는 여름에 딱입니다. 몸속 노폐물 배출과 지방 축적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비만을 걱정하는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폭염에는 식중독 위험도 높아지는데 음식에 식초를 사용하는 것으로 식중독을 예방하는데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여름 과일
폭염 더위에 좋은 음식으로 수박, 복숭아, 자두 등의 여름 과일을 드시면 좋습니다. 달콤함 맛에 비해 열량이 높지 않아서 살찔 부담없이 먹을 수 있으며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여 피로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저지방 저당 요구르트
폭염 더위로 인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변비나 설사를 하게됩니다. 뇌와 장이 깊은 연관이 있기 때문으로 이럴 땐 장 건강에 도움 되는 요구르트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요구르트는 저지방 저당이 좋으며 과일이나 견과류와 함께 먹으면 금상첨화입니다.

다크 초콜릿 
폭염 더위에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게 간식으로 다크 초콜릿을 챙기면 좋습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를 줄일 수 있으며 혈액순환에도 도움됩니다. 단 카카오 70% 이상의 다크 초콜릿이어야 하며 과식하지 않아야 합니다.

일찍 찾아온 폭염에 건강을 잃지 않도록 폭염 더위에 좋은 음식을 챙겨 드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음식 외에도 물을 자주 마시고 더운 시간대인 낮 12시부터 오후 5시까지는 야외 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