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소한 정보

INFJ특징 성격 인프제의 생각

루하스토리 2021. 6. 30. 07:16
반응형

뒤늦게 MBTI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INFJ 라고 나왔습니다. 그동안 내 성격에 대해 자세히 알지는 못했는데 INFJ 특징을 보니 제 이야기를 하는 것 같았습니다. 특징으로 생각이 많고 스스로를 괴롭히는 편이라고 하는데 인프제인 제가 봐도 그런 것 같습니다. 자세한 INFJ 성격을 알아보고 안 좋은 점이 있다면 개선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INFJ의 가장 큰 특징은 생각이 많은 것입니다. 고민, 걱정을 잠자는 순간까지도 합니다. 한가지 고민을 하다보면 어느새 늘어나서 고민만으로 하루를 보내게 될 때가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안 좋은 INFJ 성격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낯가림이 심합니다. 다행히 사람들에게 친절을 베풀고 좋은 인상을 주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INFJ 특징으로 집에 있는 것을 좋아하는데 가끔 여행을 떠나고 싶어합니다. 대신 계획을 철저히 세우고 실행하는 편입니다. 저는 뭐하고 놀까 보다는 숙박이나 음식, 교통 관련 계획을 먼저 세웁니다.

 


인프제는 할 일을 미루면 불안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저는 일을 미룰 때도 최대한 선을 지켜서 미루는 편입니다. 스스로에게 자유를 잘 주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게으름을 피울 때면 마음 한 쪽이 불편합니다.

대인관계에 있어서는 여럿보다는 마음이 잘 맞는 사람 한 사람을 좋아하며 상대방이 내게 먼저 다가오기를 기다립니다. 때문에 친해지기 어렵다는 인상을 주는데 마음을 열고 친해지면 오래갑니다. 게다가 친한 사람 앞에서는 사차원의 재미있는 모습도 보입니다.

 


INFJ는 예의 없는 사람을 싫어합니다. 어른에게 공손해야 하며 말을 함부로 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습니다. 피해를 주는 것도 싫어하고 피해를 받는 것은 더욱 싫어합니다. 타인에게도 엄격하지만 본인에게 더 엄격한 편입니다.

인프제는 자신의 속마음을 잘 털어놓지 않지만 남의 이야기를 잘 들어줍니다. 눈치가 빠르기 때문에 상대방의 감정을 잘 캐치하고 고민상담을 잘해줍니다. 저는 어렸을 때부터 어른스럽다는 이야기를 자주 들었습니다.

 


감수성이 풍부하며 신비로운 것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촉이 좋아서 마치 예지력이 있는 것처럼 보일 때도 있습니다. INFJ 특징으로 그림, 미술, 사진, 글쓰기 등의 창작활동을 좋아합니다. 아무래도 늘 생각이 많고 머리가 복잡해서 이를 정리하는 방법으로 예술에 빠지는 것 같습니다.

 


조용한 것 같으면서도 활발하고 사차원적인 INFJ 성격은 제가 봐도 알쏭달쏭합니다. 가끔은 너 딴사람 같다는 이야기도 듣습니다.

인프제 특징으로 가장 주목받는 것은 도어슬램입니다. 마음의 문을 닫는다 손절한다는 의미로 인프제는 내색하지 않고 참고 참아주다가 완전히 마음의 문을 닫아버립니다.

 


저는 제가 INFJ라는 것을 알기 전까지는 무척 힘들었습니다. 나는 왜 이렇게 생각이 많고 스스로를 괴롭히는 걸까.. 나만 이런 걸까.. 다행히 인프제라는 것을 알고 내 성향이 원래 그렇고 나와 같은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고 마음이 조금은 편해졌습니다. INFJ 여러분 너무 스트레스받지 마세요.

 


고쳐야 하는 INFJ 성격으로는 지나치게 생각이 많다는 것이 있습니다. 온갖 생각으로 자신을 괴롭히지 말고 차라리 숨이 차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밤에 수면할 수 있습니다. 노래 가사를 보면서 따라 부르는 것도 생각을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자신에게 더 엄격한 INFJ 특징이 있어서 스스로를 칭찬하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나는 특별한 사람이다 의외로 웃음사냥꾼이다. 가끔 넌 너무 웃기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힘들 일이 있으면 혼자서 땅굴을 파고 들어가는 것이 INFJ 성격입니다. 저도 최근에 안 좋은 일이 있어서 땅굴을 파다가 겨우 멈췄습니다. 스스로를 의심하지 말자 자기 비하를 줄이자 겁준다고 쫄지 말자라는 생각으로 조금씩 극복을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