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소한 정보

새우젓 보관법 확인

루하스토리 2020. 12. 21. 08:31
반응형

새우젓 보관법에 따라 맛을 더 오래 유지하고 신선하게 먹을 수 있어요. 새우젓은 염장을 했으니까 괜찮겠지라는 생각으로 보관법을 소홀하면 삭아서 맛도 변하게 되는 만큼 새우젓 어떻게 보관해야 하는지와 효능 및 활용법 등을 알아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새우젓을 먹으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새우젓 보관법을 알아보기 전에 효능을 알아보았어요. 새우젓은 젓갈 중에서도 소화력을 높이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해요. 소화효소가 풍부해서 고기의 소화를 돕고 체하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체했을 때 민간요법으로 사용되는 이유가 있었네요.

 


특히 열을 가했을 때 단백질을 더 빨리 분해해서 국, 찌개, 볶음 요리할 때 사용하면 소금을 대체하는 효과 외에 단백질 소화 및 흡수를 높일 수 있어요. 족발을 먹을 때도 새우젓에 콕 찍어 먹고 순댓국을 먹을 때도 새우젓을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새우 껍질에는 키틴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으며 이는 혈압의 상승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키틴이 식이섬유와 같은 작용을 하여 장 건강에도 좋은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신 적당량 섭취해야 하며 새우젓 보관법을 잘 지켜서 변질되지 않은 새우젓을 섭취해야 합니다.

 


새우젓에는 타우린이라는 성분도 포함되어 있으며 타우린은 피로 회복과 혈액 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줄이고, 간 기능 회복에 효과가 있는 성분이에요. 새우젓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소량만 섭취하는 음식이라서 주로 소화흡수에 좋은 효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천연조미료로 음식의 풍미를 높여주는 새우젓은 보관도 중요하지만 잘 고르는 것도 중요해요. 새우가 온전한 상태인 것이 좋으며 국물은 희고 맑아야 해요. 또한 비린내나 군내가 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새우젓 보관법으로 냉장보관을 하고 계시나요. 새우젓은 1통씩 구매를 하는데 다 사용하지 못하고 많이 남더라고요. 이를 그대로 냉장 보관하면서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 냉장 보관법보다는 냉동보관이 좋아요. 문을 자주 여닫는 냉장고는 온도 변화가 많아서 오래 보관하는 장소로는 알맞지 않아요.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보관법으로 새우젓 냉동 보관하세요. 냉동 보관을 해도 염분 때문에 꽝꽝 얼지 않아서 요리할 때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냉장보관했다가 노랗게 변했던 경험이 있는 분들이라면 앞으로는 싱싱할 때 냉동 보관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자주 드시는 분은 소량 덜어서 통에 담아두는 보관법이 좋은데요. 뚜껑을 열 때마다 조금씩 변질 되기 때문에 작은 용기나 비닐팩에 소량 담아서 필요할 때 꺼내 쓰면 좋습니다.

 


새우젓 위가 노랗게 되었을 때는 어떻게 하죠. 색이 변한 것만 걷어내고 사용할 수 있으며 바로 냉동 보관법으로 바꿔야 합니다. 새우젓을 뜰 때는 물기가 없는 나무 숟가락을 사용하세요 쇠와 닿으면 화학반응을 일으켜서 변질될 수 있어요. 

 


사용하고 남은 새우젓 유통기한은 얼마나 될까요. 구입한 제품 위에 유통기한이 적혀 있으며 없을 경우 뚜껑을 연 후부터 1년이랍니다. 젓갈을 오래되도 괜찮아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보관법을 잘 지켜도 조금씩 변질이 되고 신선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유통기한 내에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많이 남은 새우젓은 어떻게 먹으면 좋을까요. 새우젓은 애호박과 궁합이 좋아서 애호박 볶음할 때 넣으면 좋습니다. 이때 통으로 넣기보다 새우젓1 큰술을 칼로 다져서 넣으면 간이 전체적으로 잘 되고 애호박이 물러짐도 방지할 수 있어요.

 


달걀말이를 할 때에도 소금 대신 새우젓을 넣으면 감칠맛이 생기고 소화가 잘 돼요. 달걀찜을 만들 때도 소금 대신 새우젓을 다져서 넣어보세요. 발효식품이라서 건강에 좋은 성분도 풍부한데다 맛까지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새우젓 볶음밥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어요. 팬에 다진파와 기름을 넣어 볶은 후 새우젓도 한 숟가락 넣어 볶아주세요. 한쪽 귀퉁이에 달걀도 볶은 후 밥을 넣어 모두 볶아주면 완성입니다. 마무리로 김과 깨소금까지 뿌리면 간단하면서도 감칠맛이 좋은 볶음밥이 된답니다.

 


이외에도 돼지 고추장찌개, 갈비찜, 두부찌개에 넣으면 소화도 잘 되고 맛도 좋습니다. 단백질, 지방 분해효소가 풍부한 새우젓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새우젓 하면 짠 음식 혈압에 안 좋은 이미지를 떠올리는데 발효식품이면서 영양성분이 풍부하여 소금 대신 사용하면 오히려 혈압이나 건강에 도움이 돼요. 적당량 섭취하여 음식의 감칠맛을 놓이고 건강도 챙겨보세요.

반응형

'소소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자 평균키 얼마  (0) 2021.01.04
2021년 무슨해 무슨띠 알아봐요  (0) 2020.12.24
지렁이 꿈해몽 좋을까  (0) 2020.12.15
스콘 만들기 에어프라이어로  (1) 2020.12.14
무 보관법 알기  (1) 2020.12.11
댓글